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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가격이 말이 되나? 중국발 초저가 경보

by Mark-S 2024.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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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l5McfOq6EuU?si=3O_AxwAZSfoDHA8c

 

이 가격이 말이 되나? 중국발 초저가 경보

1. 중국 이커머스 기업의 경쟁, CJ & 쿠팡 VS 알리익스프레스

- 최근 중국 이커머스 기업의 공세가 여러 나라에서 논의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CJ와 쿠팡이 알리익스프레스와의 해반 전쟁을 벌이고 있다.

- 쿠팡은 CGJ 제당에게 해반 주요 상품 판매를 중단하도록 요구하고, 가격 및 마진율 등을 이유로 협상 중에 분쟁이 발생했다.

- 이로 인해 CJ와 쿠팡은 여전히 협상 중이며, 해반 제품이 쿠팡에서 판매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 중요한 이커머스 경쟁 사례인 이 문제는 한국 이커머스 시장에 대한 중국 기업의 진출과 경쟁을 보여주는 사례이다.

2. ️이커머스 쇼핑몰 앱들의 사용자 수 비교와 대기업의 놀랍고 경쟁적인 상황

- 한국의 전통 이커머스 플랫폼인 11번가, 지마켓 등은 하향 추세이며, 쿠팡과 알리익스프레스 등이 증가세다.

- 태라는 한국에 진출한지 6개월 만에 사용자 수로 한국 이커머스 킹 4위에 올랐다.

- 태는 중국 이커머스 회사 자회사로, 초저가 가격과 광고를 통해 미국, 유럽, 한국 등에서 활동하며 성장하고 있다.

- 또한 태는 거대한 대기업으로, 한국 스키하이닉스보다 더 큰 기업으로 성장중이며, 국제적으로 경쟁력 있는 쇼핑몰로 평가받고 있다.

 
 

3. 한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쿠팡과 알리익스프레스의 경쟁

- 쿠팡과 알리익스프레스가 제품 판매 싸움 중,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 공략 시작하여 사용자 증가 속도 급증.

- 2020년에 200만명에서 8월에는 800만명의 사용자 증가.

- 알리익스프레스는 중국 업체 중 시가 총액 1위인 알리바바를 추월하며 시장의 변화 주목.

- 알리바바의 점유율 하락하며 '핑도더'가 초저가 전략으로 성공몰이, 물가 민감한 소비자들의 선호도 상승.

4. ️세계 시장을 겨냥한 가격 낮추기 플랫폼 '태무' 출시

- 2022년 9월, 세계 시장을 겨냥한 온라인 이커머스 플랫폼 '태무'를 출시한다.

- 상품은 12,000원 스니커즈부터 16,000원 부츠, 9,000원 운동화 등 10,000원 이하의 다양한 제품으로, 중국 제품이라 퀄리티는 확실치 않지만 한국에서 익숙한 가격대에 위치한다.

- 해외 직구 금액은 중국 기업들의 진입으로 두 배로 증가하여 한국이 해외 직구 국가 1위에서 밀렸다.

- 이에 태무와 같은 중국 제품으로 가격이 하락하면서 해외 직구 물건들이 저렴해져 이동하고 있다.

5. 태무: 中 물품 미국 판매로 2위 등극, 가격 놀라움.

- 미국 시장에서 태무는 한국보다 훨씬 싼 가격의 물품을 판매하며 큰 반향을 일으킴.

- 특히, 미국 국민소득 대비 *저렴한* 물품가에 *놀라움*을 표현하며 상세한 예시를 들었다.

- 미국 시장에서 **사상최대의 충격**으로 다운로드수와 앱스토어 순위를 이루며 주목받았음.

- 태무는 *무료 배송*을 이용해 중국 제품을 미국 시장에 홍보하며 *싼* 가격으로 성장함.

6. 중국 소기업들의 전략에 따른 손해 폭과 문제점

- 대기업 '핀 도더'사가 중국 소기업들의 랭킹 1위를 뒷받침하며 공급망 강화.

- 중국 소기업들은 경기 침체로 인한 생산 과잉을 해결하기 위해 초저가로 납품 및 보조금 공급, 무료 배송 전략 수행.

- 이로 인해 손실 증가, 예상 손실은 수조원에 달하며, 손해 액은 3조원 ~ 4조원으로 추정됨.

- 고객에게 싸게 판매하고 보조금 및 무료 배송으로 인해 수익을 창출하지 않고 있는 한편 다수의 연구 기관에서 이를 비판하고 있음.

7. 미국 태무가 적자에도 쏟아붓는 엄청난 광고 비용.

- 미국 태무는 적자에도 **광고비**를 4조원으로 나선다.

- 태무는 *SNS*, *유튜브* 등 모든 채널에 광고비를 투자하며 *무서운 적자*를 감수하고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 아마존과 같이 영업이익 보다는 *점유율 확보*를 목표로 하며, 이러한 전략이 크게 통한다고 생각한다.

- 한편 지난에 쿠팡과 같이 매출은 늘어나지만, 영업이익은 떨어지는 상황에서도 시장을 섭렵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8.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 미친척하는 할인쇼핑 태도에 대한 반성

- 작년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 때, 할인과 쿠폰으로 무리한 쇼핑을 하며 미친듯이 샀다고 반성하며 돌아본다.

- 미국 블랙 프라이데이에는 90% 할인과 무료 상품, 쿠폰 등으로 말도 안 되는 가격으로 판매되어 *과소비*를 유도한다.

- 더구나, 쿠폰, 할인, 무료 혜택까지 모두 이용하다 보면 정상적인 소비 판단이 흐리게 되는 것을 깨닫는다.

- 이러한 혜택이 *합리적인 소비*를 방해한다는 생각을 하며, 이러한 소비 태도에 대한 반성을 하게 된다.

9. ️미국 이커머스 시장에서 중국 온라인 쇼핑의 돌풍과 아마존의 대응

- 미국에서 중국 온라인 쇼핑인 태(Tae)이 가격 경쟁력에선 앞섰으나, 아마존은 물류 서비스 덕분에 당일 배송 가능.

- 아마존은 *유명 브랜드*와 *단기적인 돌풍*에 대응하며 시장을 유지하고 있지만, 중소 플랫폼들은 가격으로 인한 경쟁에 타격을 입음.

- 태는 중국에서 진행되어 배송이 느리고, 중국산 제품을 주로 판매하지만 아마존은 돈을 투자해 당일 배송을 마련함.

- 아마존은 *품질 검증*과 *물류 서비스*로 시장을 유지하며, 유명 브랜드를 다수 보유하고 있음.

- 아마존과 유명 브랜드 간의 시장은 유지되나 중소 플랫폼은 타격을 받아가고 있음.

10. 소셜 커머스와 아마존의 경쟁, 인플루언서 유통 전략.

- 물류 센터 강조하며 아마존을 이길 수 있다고 언급.

- 소비자 행동 변화에 대응해 틱톡, 유튜브 등을 통한 쇼핑정보 획득, 네이버, 틱톡의 미국 가입자 수 고려하여 소셜 커머스 중요성 강조.

- 아마존과 대기업들도 소셜 커머스 시도하나 어려움을 겪음.

- 미국 입장에서는 중국 기업의 저가전략에 대한 우려 표명.

11. 틱톡 샵: 미국 시장 공략,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

- 2021년 9월, 틱톡이 '틱톡 샵'을 미국에서 오픈하여 *내부 결제*를 가능하게 함.

- 과거에는 아마존과 협력하여 틱톡 광고를 통해 제품 구매 링크 제공.

- 틱톡은 미국 물류 네트워크 구축 및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한 우려.

- 중국 기업으로서의 부담을 느낀 미국은 *무역 장벽*으로 대응하고 있음.

12. 미국 현재 중국산 물품 관세 정책과 틱톡 퇴출 관련 이슈

- 미국에서는 800달러 미만 물품 관세 면제, 중국산 물품 관세 논의.

- 트럼프의 관세 정책에 대한 중국의 반응, 중국산 물품 60% 관세 제안.

- 미국 하원 위원회 승인으로 틱톡 퇴출 법안 통과 가능성, 미국 내 틱톡 매각 또는 금지 가능성.

13. 틱톡 미국 내 금지 및 이커머스 업체, 관세 대한 논란

- 미국에서 틱톡 금지 법안 관련 *미국 내 지역적 상황 다양*하며, 어르신들과 20대의 견해 차이 노출.

- 미국정책에 따라 *중국 이커머스 업체 퇴출* 시 물가 상승 가능성 있음.

- '파월 형'의 언급에 따르면 중국 제품 관세 *상승 예상*되며, 소비자 가격 상승 가능성 존재.

14. 알리익스프레스와 중국 기업 진출로 우리나라 상황에 대한 고민.

- 미국과 유사하게 한국에서도 *알리익스프레스*와 *중국 기업들*이 물류 센터 건립 등의 이슈로 논의되고 있다.

- 중국 기업의 활동이 광고업체, 네이버, 쿠팡, 소상공인 등에게 위협이 될 수 있음을 우려하며, 물가 하락과 소비자 혜택 등의 여러 측면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 이러한 상황에서 한국 소비자들은 제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반대로 소상공인들과 국내 기업들은 경쟁 문제에 직면할 수도 있다.

- 따라서 현재 우리나라가 직면한 이러한 고민을 토대로 물가를 조절하고 소비자 이익을 도모하는 방향을 모색해야 함.

출처 : 슈카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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