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저리주저리

수준 높은 교육 기회를 누리지 못해서가 아니었다. 생후 2개월부터 시작된 부의 불평등 무엇이 문제일까│다큐프라임│#골라듄다큐

by Mark-S 2024. 1. 24.
728x90
반응형
SMALL

https://youtu.be/tJsjgeyMQiE?si=UPwcCqGeTSjJom-7

 

수준 높은 교육 기회를 누리지 못해서가 아니었다. 생후 2개월부터 시작된 부의 불평등 무엇이 문제일까│다큐프라임│#골라듄다큐

1. 매우 가난한 국가에서 자라는 아이들의 건강 문제와 뇌 발달 연구

- 매우 가난한 나라인 방글라데시에서 자라는 아이들의 건강 문제와 뇌 발달 연구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한 가족당 1~2달러 수준의 소득, 5~7인 가족이 하나의 방에서 생활하는 등 매우 가난하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 아이들이 자라나고 있다.

- 그 결과, 아이들은 높은 수준의 질병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뇌 발달에도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연구결과가 보여준다.

- 이러한 연구 결과는 흥미로울 뿐 아니라 매우 슬픈 사실이다.

2. 어린이의 빈곤, 스트레스와 신체기능의 상관관계 강조

- 3세가 되기 전, 아이들의 IQ는 이미 예상보다 많이 낮아진다.

- 빈곤하고 스트레스가 많은 환경에서 자란 아이들은 두 달 정도되면 뇌 회색물질이 적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 아기의 두 달짜리 뇌 활동이 높은 스트레스 유발 환경에서 저하될 가능성이 크다.

- 저 자원 환경에서 성장하는 아이들은 건강한 영양과 똑같이 스트레스도 부족한 환경이어야 한다.

- 빈곤한 가정에서 자라는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과 같은 발전을 이루지 못하면 사회적 격차를 축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3. 인식불균형 실험: 포도와 오이로 나뉜 보상 차이로 시행한 실험 결과

- 두 마리의 원숭이에게 돌을 주어서 포도 또는 오이를 보상으로 받게 한 실험을 진행했다.

- 손에 들고 있던 오이를 포도로 바꾸면서 봐도 불편한 감정을 느낀 원숭이들은 그만 일을 그만두는 것으로 할 수 있다.

- 이 실험을 통해 원숭이들도 보상 차이가 있을 때 불평등감, 즉 차별을 심리적으로 경험한다는 것을 밝혀냈다.

 

4. ️공정성과 공유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실험 결과

- 인간의 공평감은 오래된 감정에 거슬러 올라가는데, 협력적인 동물들도 서로 공유의 불평등을 싫어한다.

- 공정하지 않은 분배가 있는 협력 사회에서는 이에 대한 항의가 일어날 수 있다.

- 부자를 돕기 위해 더 많은 돈을 흘리는 정책이 공정하지 않다는 사회적 합의도 있다.

- 하지만 인간의 진화 과정에서 공유가 중요한 부분이었기 때문에, 불평등은 우리의 진화 원리에 어울리지 않는다.

5. 모두 같지 않음에 대한 인식 부족과 부의 불균형, 그리고 한결같은 평등을 위한 의지.

- *모두가 부의 부분에서 동등한 관점을 가진다면, 열심히 노력할 필요가 없다.*

- 부정적인 정치적 목소리 제시를 막기 위해 *민중들의 불만을 해소시켜야만 하는데,*

- *실상은 상상 이상으로 불평등한 사회*에 대한 일반 대중들의 인식이 매우 부족하다

-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은 *한결같은 평등, 좋은 세상에 대한 이상*을, 더 많이 공유해야 한다는 것이다.

- 공화당과 민주당, 부자와 가난한 이들, 남성과 여성 모두 *한결같은 더 나은 세상에 대한 의욕을 공유*하며 마주해야 한다.

출처 : ebs

#뇌

#교육

#가난

#부자

#브레인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