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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식

브이티 분기보고서

by Mark-S 2024. 5.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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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화장품 사업]

화장품은다른소비재와다르게인간의미와신체에관련한소비자의욕구를충족시키는특징이있어생산, 유통, 판매, 광고 및 소비에 이르기까지 여러 법적 제약이있으며 화장품사업은 크로스오버(타산업과의콜라보레이션)가 활발한 사업이며 글로벌한 사업과경쟁적 사업입니다.

당사 화장품사업부는 전년대비 매출액 약35.8% 성장하였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글로벌 화장품 시장 트렌드가 홈케어 및 셀프케어의인기, 온라인 유통확대, 친환경 트렌드의 확산으로 전환되고 있는가운데 자사의 스킨케어라인은 해외시장에서 소비자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있습니다. 특히 미국, 중국과 함께 세계3대뷰티 강국으로 불리는 일본 뷰티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고있습니다. 일본 온라인 시장에서 높은판매실적을기록하고있으며 이를바탕으로 일본 전역에 오프라인 시장을 지속확대하고 있습니다. 화장품사업부문의 2024년 1분기 매출액은 63,401백만원이며, 매출비율은 62.28%입니다.

[국/내외 음반 기획, 생산, 홍보, 공연, 매니지먼트 등의 사업]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엔터테인먼트와 관련된 제품 및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산업으로 엔터테인먼트의 창조, 생산, 유통, 소비 등 모든 과정을 포함합니다. 우리나라의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문화산업이라는 개념을 사용하고 있으며 2001년부터는 문화와 콘텐츠를 결합한 문화콘텐츠 산업이란 용어를 통해 문화산업의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사업부문의 2024년 1분기 매출액은 29,084백만원이며 매출비율은 28.57% 입니다.

[라미네이팅 사업]

라미네이팅이란 인쇄물의 표지, 문서, 사진, 신분증 등 각종 출력물의 표면을 비닐 소재로 코팅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그 외에도 인테리어 소재를 비롯 렌즈 표면의 반사방지 코팅, 특수 유리 제작 등 다방면에 라미네이팅 기술이 쓰입니다. 라미네이팅 기술이 21세기 들어 다시 각광받는 이유는 인쇄전자, 태양전지 제작, 대면적 그래핀 제작, 홀로그램 제작 등 첨단기술에 필요한 핵심 공정이기 때문입니다.

당사 라미네이팅 사업부는 국내, 해외 고객사와의 관계개선을 Untact Conference(비 접촉 화상회의)를 이용하여 GMP Brand Laminating 국제세미나를 On-Line으로 대체 진행하여 신제품 등을 소개하는 전략을 구사 하였으며, 최근 들어 중국, 동유럽 등에서 생산되는 저가형 기계 및 필름 공급이 증가하고있으나 당사는 대형기계위주의 고부가가치 제품으로 시장 경쟁자들과 차별화된 신제품 LAMIMASTER IDH-54 PAIR DUPLEX HS 150을 미국, 유럽 디지털 사진 시장에 공급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인덕션 히팅 롤러의 국내 유일 설계ㆍ제조사로 특허권 확보하고 있으며해당 롤러 기술은 2차 전지 제조설비, FCCL(Flexible Cupper Clad Laminate)필름 제조설비, 멤브레인 표면 재질 설비 필름 압축 설비 등 이것을 활용하는 다수 기업의 최첨단 부품제조설비에 활용 되고있습니다.

라이네이팅 사업부문의 2024년 1분기 매출액은 8,354백만원이며 매출비율은 8.21% 입니다.

[주택공급 사업]

건설산업은 특정한 토지를 바탕으로 노동, 자본, 자재와 경영관리 등의 생산요소들을결합하여 국민생활의 근간을 이루는 주택의 건설에서부터 도로를 비롯한 각종 산업기반시설의 건설, 국토개발 및 국제적 개발사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고정 자본의 형성 및 사회간접자본시설의 확충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국가경제의 기간산업입니다.

[바이오 사업]

생명공학산업 즉 바이오산업은 생명공학기술(Biotechnology)을 기반으로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하여 제품 및 서비스 등 다양한 고부가가치를 생산하는 산업을 의미합니다. 의약, 환경, 식품, 에너지, 농업, 해양 등 산업 전반에 걸쳐 성장을 주도함과 동시에 건강, 식량, 환경 문제 등 인류 난제를 해결함으로서 삶의 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유망 산업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경희대학교 배현수 교수팀으로부터 조절T 세포를 이용한 알츠하이머병 치료제 및 알츠하이머병 치료용 백신 조성물 기술이전(L/I)하였으며, 동 기술기반으로 더욱 더 진보된 결과를 바탕으로 국내 특허 2개와 PCT를 진행하였고, 그중 1건은 일본에서 특허 등록이 완료 되었습니다. 또한 기술의 실현성을 확인하기 위해 서울대학교병원에서 임상 1상을 수행 완료 하였고, 미국 FDA에서 1/2a 임상시험 IND를 통과하였습니다. 아울러 보건산업진흥원 국책과제 2개를 모두 성공리에 마무리하였습니다. 현재는 일본에서 재생의료 서비스를 진행하기 위해 도쿄 소재 세포치료제 전문병원과 업무협약을 완료하여 일본내 재생의료 승인 작업을 진행중에 있어 동년 상반기나 내년초에 일본에서의 서비스를 진행하여 수익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브이티바이오의 최종 목표는 외국계 거대 제약사에 기술이전(L/O)이며, 이를 위해 기술이전 전문가를 섭외하여 현재 활발히 업무진행중에 있어 좋은 결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제품 판매는 기존에 판매중인 간기능 개선 건강기능식품인 ‘피니톨포리버’를 여러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중이며, 알츠하이머병 천연물 치료제(VT012)의 조성을 이용해 ‘리브레인’이라는 상품명으로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중에 있습니다.

[광고 대행업 및 해외 유통사업]

광고사업은 광고주의 Needs에 따라 광고 및 홍보 전략 수립, 광고물의 제작, 광고물의 매체집행, 각종 행사 및 이벤트 대행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이동통신기술의 발달과 디지털기기 사용이 생활화되어 PC, 모바일 기반 유튜브, SNS 등의 뉴미디어 광고시장은 사용자가 확대되고 있고 광고주의 높은 관심으로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케이블리는 빠르게 변화하는 트렌드를 캐치하고 브랜딩부터 마케팅 전략까지 원스톱으로 서비스하여 고객의 성장에 기여합니다.

또한 화장품 유통업의 경우 2018년 기준 한국의 총 수출액 6천억 달러 중 10%인 60억달러 이상을 차지하며 이는 10년사이 15배 이상 성장한 규모 입니다. 최근 몇년간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 기업의 해외 유통 및 서비스 진출 등의 연계 수요가 증가하여 나타난 성과로 향후 5년 동안 꾸준한 성장세가 예상되는 사업 부분입니다.

케이블리는 광고와 마케팅, 크리에이티브와 프로모션, 각종 이벤트 기획부터 채널 운영까지 IMC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와 해외를 모두 커버하는 마케팅 에이전시입니다. 케이블리만의 모니터링 솔루션을 활용하여 소비자의 목소리를 데이터화하고 마케팅 전략에 적극 반영하며 클라이언트의 리스크를 적극적으로 관리합니다.

또한 모회사인 VT의 화장품 해외 유통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광고와 마케팅 역량을 활용하여 북미, 동남아시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교두보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24년부터는 신규 국내 고객사의 광고, 온/오프라인 마케팅 대행, 모니터링을 통한 리스크 관리, 큐브 엔터와의 협업을 통한 브랜드와 아티스트의 콜라보레이션, 굿즈 제작, 그리고 글로벌 네트워크의 협력을 통한 K-beauty 유통 사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수소에너지 사업]

정부의 주요 에너지정책(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제5차 신재생에너지기본계획, 재생에너지 3020, 수소경제활성화 로드맵 등)에 따른 신재생에너지의 확대를 통해, 2036년 발전용 연료전지에 대해 3.9GW 수준으로의 용량 증가가 예상됩니다. 본 수소에너지는 수소와 산소의 화학반응으로 발생하는 화학에너지를 직접 전기에너지로 전환시키는 고효율·친환경 발전시스템입니다.

[전기차/2차전지 사업]

정부정책으로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 및 자동차 부품산업 활력 제고 방안의 일환으로 친환경차 관련 투자 확대 및 보급목표 상향 설정을 하였습니다. 친환경차 전용 핵심부품 시장도 또한 성장 중입니다. 전기차 가격의 40%를 차지하는 2차전지 시장도 전기차 성장세에 힘입어 가파른 성장이 예상됩니다.

[기타 상품 매출]

2024년 1분기 발생한 기타 상품 매출은 961백만원이며 매출비율은 0.94% 입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1) 주요 제품 등의 판매현황

가. 사업부문별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2024년1분기
2023년
2022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화장품
63,401
62.28%
177,389
60.03%
130,608
54.37%
음반기획 및
매니지먼트
29,084
28.57%
80,931
27.39%
60,105
25.02%
라미네이팅
8,354
8.21%
31,564
10.68%
37,749
15.71%
기타
961
0.94%
5,617
1.90%
11,779
4.90%
합 계
101,800
100.00%
295,501
100%
240,241
100%

나. 주요제품별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주요상표등
2024년1분기
2023년
2022년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매출액
비율
화장품
제품
기초,클렌징,메이크업,기타
VT, VT CUBE JAPAN
63,203
62.09%
176,950
59.88%
130,327
54.25%
상품/기타
화장품 외
198
0.19%
439
0.15%
281
0.12%
음반기획 및 매니지먼트
제품
음반,음원
큐브엔터
23,783
23.36%
38,760
13.12%
32,704
13.61%
용역
CF,행사,방송
3,396
3.34%
23,939
8.10%
14,399
5.99%
기타
콘텐츠,상품,기타
1,905
1.87%
18,232
6.17%
13,001
5.41%
라미네이팅
제품
기계,필름,기타
GMP
8,354
8.21%
31,564
10.68%
37,749
15.71%
기타
제품/상품
완성주택,건강식품,기타
지엠피글로벌,VTBIO,케이블리
961
0.94%
5,617
1.90%
11,779
4.90%
합 계
101,800
100.00%
295,501
100.00%
240,241
100.00%

4. 매출 및 수주상황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목
품목
매출
유형
제39기
1분기
제38기
연간
제37기
연간
화장품
제품
기초,클렌징
메이크업,기타
수 출
40,866
150,464
117,431
내 수
22,337
26,486
12,896
소 계
63,203
176,950
130,327
상품/기타
회장품 외
수 출
198
438
271
내 수
-
1
10
소 계
198
439
281
음반기획
제품
음반,음원
수 출
4,166
13,676
7,653
내 수
19,617
25,084
25,051
소 계
23,783
38,760
32,704
용역
CF,행사,방송
수 출
1,122
9,110
2,044
내 수
2,274
14,829
12,356
소 계
3,396
23,939
14,399
기타
콘텐츠,상품
기타
수 출
995
8,386
1,267
내 수
910
9,846
11,734
소 계
1,905
18,232
13,001
라미네이팅
제품
기계,필름
수 출
4,162
17,108
21,587
내 수
4,192
14,456
16,162
소 계
8,354
31,564
37,749
기타
제품/상품
완성주택,물류
건강식품외
수 출
-
-
148
내 수
961
5,617
11,631
소 계
961
5,617
11,779
합 계
수 출
수 출
51,509
199,182
150,401
내 수
내 수
50,291
96,319
89,840
합 계
101,800
295,501
240,241

III. 재무에 관한 사항

1. 요약재무정보

(1) 요약 연결재무정보

주식회사 브이티와 그 종속기업
.
(단위 : 천원)
구 분
제39기 1분기말
(2024년03월말)
제38기 전기말
(2023년12월말)
제37기 전전기말
(2022년12월말)
[유동자산]
198,377,933
155,301,259
119,240,321
ㆍ당좌자산
164,103,869
129,378,828
96,953,979
ㆍ재고자산
34,274,064
25,922,431
22,286,342
[비유동자산]
100,182,925
101,323,467
101,456,720
ㆍ기타비유동금융자산
4,771,170
5,441,989
6,254,916
ㆍ유형자산
34,755,209
34,233,685
29,341,641
ㆍ사용권자산
6,760,824
7,571,231
5,374,533
ㆍ무형자산
43,425,369
43,773,978
45,739,583
ㆍ기타비유동자산
10,470,353
10,302,584
14,746,047
자산총계
298,560,858
256,624,726
220,697,041
[유동부채]
122,270,700
101,729,037
99,203,209
[비유동부채]
15,449,733
7,578,978
18,745,588
부채총계
137,720,434
109,308,015
117,948,798
Ⅰ.지배기업소유주지분
128,346,674
117,152,992
77,604,564
자본금
17,899,004
17,899,004
17,241,947
기타자본항목
17,430,478
22,276,456
10,486,736
이익잉여금
93,017,193
76,977,532
49,875,882
Ⅱ.비지배지분
32,493,750
30,163,719
25,143,679
자본총계
160,840,424
147,316,711
102,748,243
구 분
(2024.01.01~
2024.03.31)
(2023.01.01~
2023.12.31)
(2022.01.01~
2022.12.31)
매출액
101,800,274
295,501,384
240,241,306
영업이익
23,964,931
45,546,613
23,552,825
당기순이익
18,362,651
31,690,464
13,204,953
지배기업소유주지분
16,039,661
27,268,270
11,149,482
비지배지분
2,322,990
4,422,194
2,055,471
주당순이익(원)
451
799
342
연결에 포함된 회사수
8
8
5

※ 연결에 포함된 회사수는 지배회사를 제외한 종속회사의 개수입니다.

(2) 요약 별도재무정보

주식회사 브이티
.
(단위 : 천원)
구 분
제39기 1분기말
(2024년03월말)
제38기 당기말
(2023년12월말)
제37기 전기말
(2022년12월말)
[유동자산]
111,199,047
76,138,325
57,000,937
ㆍ당좌자산
93,690,306
61,371,147
44,649,338
ㆍ재고자산
17,508,741
14,767,178
12,351,599
[비유동자산]
94,432,295
94,991,270
104,144,228
ㆍ기타비유동금융자산
4,000
4,000
243,673
ㆍ장기매출채권및기타비유동채권
6,450
357,450
3,259,197
ㆍ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
81,408,754
81,408,754
62,230,995
ㆍ유형자산
3,567,839
3,706,255
27,262,084
ㆍ사용권자산
495,114
533,414
1,033,502
ㆍ무형자산
8,950,138
8,981,397
9,048,169
ㆍ기타비유동자산
-
-
1,066,608
자산총계
205,631,342
171,129,594
161,145,165
[유동부채]
46,318,951
28,507,795
52,025,655
[비유동부채]
7,166,854
2,187,752
13,667,163
부채총계
53,485,805
30,695,547
65,692,818
자본금
17,899,004
17,899,004
17,241,947
기타자본항목
56,988,620
61,752,612
38,883,059
이익잉여금
77,257,914
60,782,432
39,327,342
자본총계
152,145,537
140,434,047
95,452,347
종속 관계 공동기업 투자주식의
평가방법
원가법
원가법
원가법
구 분
(2024.01.01~
2024.03.31)
(2023.01.01~
2023.12.31)
(2022.01.01~
2022.12.31)
매출액
65,063,744
178,076,642
157,342,080
영업이익
21,365,362
31,007,852
19,433,110
당기순이익
16,475,482
21,455,090
3,368,339
주당순이익(원)
463
629
103

#브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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