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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주식

다원시스 2023년 12월 사업보고서~~

by Mark-S 2024. 3.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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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업의 개요

가. 사업의 개요

전력전자산업은 전력용 반도체를 제어하여 일반 상용전원을 각종 기기나 설비 또는 계통에서 요구되는 특수한 형태(전압, 전류, 주파수, 파형 등)로 변환하여 공급함을 기본으로 하는 산업분야입니다. 이러한 전력전자산업은 <그림 1>에서 보이는 바와 아래와 같이 전력전자기술을 중심으로 하여 각종 산업기술과 결합함으로써 완성됩니다. 여기서, 전력전자기술이라 함은 전력용 반도체를 제어하여 상용 전원을 기기나 설비에서 요구하는 전원으로 변환하기 위하여 아날로그 신호처리기술, 전기기기 및 전자장기술, 기계구조 및 역학기술, 고전압 및 방전기술, 플라즈마 응용기술, 디지털 컴퓨팅및 제어기술 등이 복합적으로 통합되어야만 구현될 수 있는 기술입니다.


[그림1. 다원시스_전력전자산업구조]

당사는 [그림 1]과 같이 전력전자산업을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 주요 사업부문별 영업현황 및 매출액

(1) 사업부문별 영업현황

구분
주요영업
핵융합
핵융합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
플라즈마
플라즈마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
전동차
철도차량 제조 및 판매
정류기외기타
전자유도가열장치 제조 및 판매

(2) 사업부문별 매출액

(단위: 천원)
구분
당기
전기
핵융합
7,890,658
1,639,617
플라즈마
9,290,921
17,073,544
전동차
324,751,709
175,388,598
정류기외기타
15,910,321
15,086,821
합계
357,843,609
209,188,580

다. 사업부문별 개요

(1) 특수전원장치 사업부문

산업분야의 기반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특수전원장치산업는 원자 및 분자 물리공정과 융합되어 정밀 공정 제어를 해야 하는 고도의 핵심 기술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서 각 산업의 중요한 부품소재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첨단 기술 융합분야의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 발전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수전원장치는 핵융합에너지(Nuclear Fusion Energy)는 화석연료의 고갈 위기, 온실가스 배출, 세계에너지 수요 폭발 등의 에너지 위기를 핵융합기술을 통하여 극복하기 위한 미래 대용량의 청정에너지원입니다. 당사는 핵융합초전도전원장치는 차세대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KSTAR; Korea Superconducting Tokamak Advanced Reaserch)와 ITER사업 및 철강, 화공, 담수화 등 각종 플랜트에 다양하게 적용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2) 플라즈마 사업부문

플라즈마는 자연에서는 존재할 수 없는 전기 현상이며, 전기를 이용하여 발생시킬 수는 있으나 그 상태가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플라즈마를 이용하여 목표로 하는 공정을 구현하기 위하서는 플라즈마(원자나 분자 이온과 전자의 혼합)의 발생과 통제 및 공정 제어를 위하여 특수 전원 장치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특수 전원 장치는 일반적으로 1,000A 이상 수만A의 전류, 혹은 1,000V이상 200kV까지의 전압을 공급하면서도 디지털 컴퓨팅 제어기술을 이용하여 원자나 분자 물리 공정을 정확히 제어할 수 있는 고도의 기술과 노하우를 요하는 전원 장치입니다. 플라즈마는 매우 빠르게 소멸되어 버리거나 매우 빠르게 아크(Arc)로 발전하고 이 아크는 주변을 녹여서 훼손시키는 매우 불안정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라즈마를 소멸되지 않게 유지하고 아크로 발전되지 못하게 통제하면서 목표로 하는 원자/분자 물리공정을 안정적으로 신뢰도 있게 유지하게 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이 접목된 특수전원장치를 필요로 합니다. 당사의 기술은 FPD(평판디스플레이) 등의 분야에서 세정 등의 공정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반도체 등 다양한 IT분야에서 적용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3) 전동차 사업부문

2022년 8월 국토교통부 및 한국철도공사에서 발행한 '2021_철도통계연보_도시광역철도'에 따르면 도시철도 수송인원은 연 2,750,657천명으로 도시철도는 막대한 자본과 기술이 요구되는 국가 기간산업입니다.또한, 철도 선로 위에서만 주행하기 때문에 완성 차량 업체나 부품 업체 모두 철도라는 사회간접자본(SOC)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철도차량산업은 수요자가 지방자치단체와 철도 및 지하철 운영기관으로 그 시장의 규모는 사회적 실현에 필요한 범위에 국한되어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와 운영기관의 발주가 있어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규모 또한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자국시장의 규모가 협소하여 시장진입의 벽이 높아 전동차량 및 부품 산업은 주문생산과 다품종 소량생산이라는 특징으로 자동차나 가전제품처럼 수요를 예측해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주문과 입찰에 의해 시장이 형성되기 때문에 대량 생산을 할 수 없으며 따라서 완성차량이나 부품 모두 대당 또는 개당 생산단가가 타 산업에 비해 높습니다

(4) 전자유도가열 사업부문

전자유도가열장치는 국내외 철강사의 자동차, 가전, 건설외장재 강판의 고급화와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표면처리공정에 사용되고 있으며, 강판 및 강재의 품질에 영향이 큰 설비로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품질관리와 기술개발이 반드시 필요로 합니다. 종래에 외국사로부터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특수설비로서 가격이 고가이며 특화된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주요 철강회사에 공급한바 있으며, 보유하고 있는 요소 기술과 노하우를 활용하여 다양한 산업군으로 적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1) 핵융합전원장치 사업부문

핵융합반응은 핵분열반응과 상반되는 물리현상으로 수소와 같이 가벼운 원소들의 핵들이 서로 결합하여 헬륨과 같은 좀 더 무거운 원소의 핵을 형성하는 현상이며 이때에 질량결손에 의해 생겨나는 에너지는 방출되는 입자들의 운동에너지로 나오게 되는데 이를 발전(發電)에 응용하는 연구가 핵융합연구개발입니다.

KSTAR는 대한민국의 핵융합발전계획에 의거하여 2040년 상용화를 위한 핵융합발전 Demo Plant 건설 및 국제열핵융합발전연구(ITER)에 기여를 목표로 하는 핵융합연구 프로젝트입니다. 대한민국이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에 건설한 핵융합 연구장비는 초전도 전자석 코일, 주장치, 각종 전원장치, 헬륨냉동장치, 유틸리티, 플라즈마 진단 및 계측시스템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초고온 플라즈마 자장밀폐를 위한 TF 초전도 전자석용 전원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초고압 전원장치로 플라즈마 초기가열 및 형성용 자이로트론 튜브용 전원장치(GPS)와 플라즈마 가열에 절대적인 역할을 하는 중성입자 빔용 전원장치(NBI)의 개발에 참여하였습니다.

(2) 플라즈마 사업부문

대기압의 중성가스에 높은 전계가 인가되면 중성가스의 일부분이 양성자와 전자로 분리되고, 높은 전계에 의하여 에너지를 얻어 중성기체와 전자 및 양성자가 혼합된 플라즈마 상태가 됩니다. 이러한 플라즈마는 에너지가 높고 불안정하여 화학적 활성상태가 되는데 이를 이용하여 각종 금속이나 폴리머 표면의 코팅, 세정을 하거나 난분해성 가스를 처리하기도 합니다. 대기압에서의 플라즈마 처리는 연속공정으로 표면처리가 가능하고 고가의 진공장비가 필요없어 높은 경제적 강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플라즈마의 높은 상업적 이용가치에 비하여 현재까지는 한정된 분야에서만 이용되고 있으며 플라즈마의 핵심인 Power 부분은 외산장비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연구개발 성과를 바탕으로 플라즈마 전원장치를 제작 공급하는 전문기업으로 국내외의 플라즈마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3) 전자유도가열장치 사업부문

전자유도가열장치는 고주파 전원장치와 유도가열코일, 냉각설비와 자동 프로그램(PLC)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고주파 및 대용량 전원장치기술과 에너지절약을 기본으로 한 고효율 가열코일 설계기술, 자장해석 및 차폐기술, 냉각기술 등이 요구되는 제품입니다. 고효율, 친환경적이면서 온도제어가 용이하고 설치 공간 등에 매우 유리한 장점이 있는 설비로 주요 기능으로는 자동화생산라인구축의 일환으로 Power Panel의 전장판에 Touchscreen을 적용하여 현장 조업자의 조작편의성(누구나 쉽게 조작가능)을 제공하고, 운전상태를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4) 전동차용 전원장치 사업부문

전동차용 전원장치는 2010년에 서울도시철도공사(SMRT)의 의뢰를 받아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으며, 당사가 보유한 특수전원장치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기존제품 대비 경쟁력있는 제품을 완성하였습니다. 전력전자 기술을 바탕으로 한 전장품은 도심대중교통인 전동차에 중요한 핵심으로, 당사는 국내 전동차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 전동차 시장을 진출을 목표로 꾸준한 기술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5) 철도 사업부문

당사는 2015년 3월 서울메트로 2호선 200량 제작 공급을 계약을 수주하며 전장품 제작 기업에서 철도차량 기업으로 발돋움 하였습니다. 당사는 2018년 12월 동 수주 건의 납품을 성공적으로 완료하였으며, 납품실적(레퍼런스)과 노하우 등을 지속적으로 쌓아가며 철도분야에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8년 대곡~소사선 40량(한국철도시설공단)과 2,3호선 196량(서울교통공사)을 수주한 바 있으며, 2019년에는 ㈜포스코건설로 부터 신안산선 87량을 수주하며, 민간투자분야 철도 시장에도 진출하였습니다.


2호선 200량 전동차

대곡~소사선 40량

2,3호선 196량


신안산선 87량 조감도

또한 2018년과 2019년에는 한국철도공사로 부터 간선형전기자동차(EMU-150)를 각각 150량, 208량을 수주하였습니다. 간산형 전기동차(EMU-150)는 기존 동력집중식 새마을 열차를 대체해 각 차량마다 동력을 장착하는 동력분산식으로, 뛰어난 견인력과 운영 효율성이 우수한 차량입니다.


간선형 전기동차 EMU-150

2020년 최근에는 지하철 4호선 210량(서울교통공사)을 추가 수주하였으며, 10월에는 국내 1호 트램사업인 부산 오륙도선 제작사로 당사가 선정되었습니다. 오륙도선은 전 세계 최초로 100% 무가선으로 운영되는 노선이며, 별도 고압 전력의 공급이 필요하지 않아 도시 미관을 해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트램시장 선점을 통해, 본격적으로 부상하고 있는 국내외 트램 시장의 추가 수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4호선 210량 조감도


무가선트램 조감도

2021년 12월에는 지하철 5,8호선 298량(서울교통공사)을 수주하였으며, 2022년 06월에는 인천도시철도 1호선 검단연장선 및 서울도시철도 7호선 청라연장선 전기동차 64칸을 추가 수주하였습니다.


5,8호선 298량 조감도

인천 1호선 조감도


서울 7호선 조감도

4. 매출 및 수주상황

1.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매출유형
품 목
구분
2023년
2022년
2021년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제품매출
특수
전원장치
핵융합
내 수
7,891
2.21%
1,640
0.78%
5,248
1.78%
수 출
-
0.00%
0
0.00%
-
0.00%
합 계
7,891
2.21%
1,640
0.78%
5,248
1.78%
플라즈마
내 수
6,991
1.95%
7,277
3.48%
6,879
2.33%
수 출
2,300
0.64%
9,796
4.68%
5,657
1.91%
합 계
9,291
2.60%
17,073
8.16%
12,536
4.24%
정류기외
기타
내 수
13,120
3.67%
14,011
6.70%
13,949
4.72%
수 출
2,790
0.78%
1,076
0.51%
312
0.11%
합 계
15,910
4.45%
15,087
7.21%
14,261
4.83%
전동차
내 수
324,751
90.75%
174,840
83.58%
263,325
89.13%
수 출
-
0.00%
549
0.26%
84
0.03%
합 계
324,751
90.75%
175,389
83.84%
263,409
89.15%
내수 합계
352,753
98.58%
197,768
94.54%
289,401
97.95%
수출 합계
5,090
1.42%
11,421
5.46%
6,053
2.05%
합 계
357,843
100.00%
209,189
100.00%
295,454
100.00%
 

1. 영업의 개황

가. 산업의 특성

1) 특수전원사업부문

특수전원사업은 주된 수요처가 신에너지 관련 분야 또는 신환경산업으로 주문생산 위주의 생산구조를 가지고, 제품설계 및 제작에 장기간이 소요되며 많은 중간재 투입으로 관련산업에 대한 전후방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또한 제품의 안정성 및 신뢰성에 대한 장기간의 실제 운전 검증과 기술력이 필수적이며 규격화, 표준화와 더불어 고도의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사업의 성격이 완제품 생산이 아닌 상기에 언급한 전방산업의 부품소재산업으로서의 특성이 강하여 사업의 내용은 전방산업의 현황을 중심으로 분류하여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수전원산업의 주요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전방산업은 고도의 기술 집약적인 시장으로 대규모 투자 및 다년간의 기술 축적을 필요로 하는 시장입니다. 따라서 가격보다는 고객의 요구에 대한 기술 대응력, 신뢰성 및 안정성을 경쟁력의 핵심요소로 하고 있으며, 주요 소비자는 정부 산하 기관 및 대기업으로 매출은 주로 Project성 수주계약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전자유도가열사업부문

전자유도가열사업부분은 유도가열과 유도용해로 구분할 수 있으며 전자유도가열은 유도가열의 원리를 이용한 국내외 철강사에서 생산하는 금속판재 가열 및 용해설비로서 압연 전 판재를 예열하는 공정, 도금 후 합금화 공정, 각종 코팅 후 건조공정, 세척 후 건조공정, 판재의 어닐닝(풀림, annealing) 공정, 쇠를 녹이는 용해와 자동화공정 등에 사용되는 제품입니다.

기존의 열풍이나 램프가열에 의존하는 방식이 에너지절감과 국내외 철강사의 고급강수요에 따른 신기술개발과 투자비 절감(에너지 & 공간 & 공정축소)으로 친환경설비개발에 중점을 두고 User의 Needs에 부흥되는 고부가가치 사업으로 고효율의 설비개발로 철강사의 필수적인 특화설비로 인식되고 있으며, 계속적인 개선으로 설비의 진화가 이루어져 설비의 적용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3) 철도부문

철도산업은 여객 또는 화물을 운송에 필요한 철도시설 및 철도차량 관련 산업과철도기술 개발산업 및 그 밖의 노선 개발, 이용, 관리와 연계된 산업 전체를 의미하는것으로 철도차량사업은 철도운송수단의 연구개발, 제작, 판매 및 유지보수와 연관된 전체 사업을 말합니다.

철도산업은 공익사업이라는 특성과 함께 대규모의 자금투입이 필요한 사업으로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주도하는 집행 예산에 따라 철도차량의 수량과 가격이 결정됩니다. 최근 각 지방자치단체가 민간 투자자와의 역할분담을 통해 민자사업을 확대해 나가는 추세이며, 해외시장의 경우도 비슷합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1) 특수전원사업부문

(1) 핵융합전원장치

특수전원장치를 요구하는 산업분야인 핵융합발전연구사업, 플라즈마 세정 및 플라즈마 탈황ㆍ탈질을 포함하는 플라즈마 응용산업 10여년 전에서야 연구개발 준비단계로부터 산업화단계로 진입하였으며, 산업의 초기단계로서 빠른성장을 이루며 시장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들 산업분야의 기반산업이라고 할 수 있는 특수전원장치산업는 원자 및 분자 물리공정과 융합되어 정밀 공정 제어를 해야 하는 고도의 핵심 기술을 필요로 하는 분야로서 각 산업의 중요한 부품소재산업으로 평가되고 있으며, 첨단 기술 융합분야의 국가전략산업으로 육성 발전되고 있습니다.

핵융합에너지(Nuclear Fusion Energy)는 화석연료의 고갈 위기, 온실가스 배출, 세계에너지 수요 폭발 등의 에너지 위기를 핵융합기술을 통하여 극복하기 위한 미래 대용량의 청정에너지원이며, 핵융합초전도전원장치는 차세대초전도핵융합연구장치(KSTAR; Korea Superconducting Tokamak Advanced Reaserch)와 ITER사업에 제공되는 전원장치입니다.

인공태양이라 불리는 KSTAR는 현재 운영 3단계에 있으며, 2009년 12월에 세계 최초로 3.6테슬라의 자기장(지구자기장의 7만 배)으로 3.6초 동안 플라즈마를 안정되게 유지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2020년 11월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은 20초 동안 플라즈마를 유지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또한 2021년 11월 한국형 인공태양 KSTAR가 1억℃에서 30초 동안 운전하는데 성공하면서 또 한번 경신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KSTAR의 초기 운영단계를 성공적으로 진행함으로써 2023년 실용화 연구단계를 시작, 2030년 첫 상용발전을 목표로 하고 있는핵융합발전 설비개발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단계별 추진계획_출처: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핵융합전원장치(KSTAR)]

전 세계적으로 핵융합발전의 실용화를 가속화 시키기 위하여 우리나라의 핵융합발전연구로 사업과 동시에 국제적 협력으로 국제핵융합발전시험로(ITER; International Thermal-nuclear Experimental Reactor)의 건설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규모는 KSTAR의 25배 규모입니다. 이 국제핵융합발전시험로 건설사업에는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미국, 일본, 중국, 러시아, 인도 및 EU가 공동 출자 방식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프랑스의 카다라시에 핵융합발전시험로를 건설 중에 있습니다.

플라즈마는 자연에서는 존재할 수 없는 전기 현상이며, 전기를 이용하여 발생시킬 수는 있으나 그 상태가 매우 불안정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플라즈마를 이용하여 목표로 하는 공정을 구현하기 위하서는 플라즈마(원자나 분자 이온과 전자의 혼합)의 발생과 통제 및 공정 제어를 위하여 특수 전원 장치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특수 전원 장치는 일반적으로 1,000A 이상 수만A의 전류, 혹은 1,000V이상 200kV까지의 전압을 공급하면서도 디지털 컴퓨팅 제어기술을 이용하여 원자나 분자 물리 공정을 정확히 제어할 수 있는 고도의 기술과 노하우를 요하는 전원 장치입니다. 플라즈마는 매우 빠르게 소멸되어 버리거나 매우 빠르게 아크(Arc)로 발전하고 이 아크는 주변을 녹여서 훼손시키는 매우 불안정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플라즈마를 소멸되지 않게 유지하고 아크로 발전되지 못하게 통제하면서 목표로 하는 원자/분자 물리공정을 안정적으로 신뢰도 있게 유지하게 하기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이 접목된 특수전원장치를 필요로 합니다.

당사가 개발하여 생산하고 있는 핵융합전원장치는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 주도로 추진하고 있는 KSTAR사업과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공동개발사업에 핵융합에너지 생산을 위한 핵심 장치로 공급되고 있습니다. KSTAR, ITER 사업을 통한 핵융합에너지 실용화는 기술적인 진보와 경제적 효과 등 큰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파급 및 기대효과_출처:ITER한국사업단 홈페이지]

Ⅰ. 과학,기술적 파급효과 : 고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줄이고 미래 에너지 기술확보 및 중장기 국가 R&D 전략 중 하나인 ‘미래국가유망기술 21’ 중 핵융합기술, 차세대 원자력시스템 기술, 청정. 신재생에너지 기술의 발전 동력이 될 수 있으며, 파생되는 첨단극한기술은 반도체, 에너지, 전력송출, 통신기기, 기계기공, 의료기 제작 등에 이용되고 있어 향후 고부가가치 기술제품산업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Ⅱ. 경제, 사회적 파급효과 : 세계 강국이 참여하는 국제적인 차세대 에너지 기반 연구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에너지, 환경 과학기술에 관한 국가적 위상을 제고하고, 핵융합발전 상용화에 의한 장기적인 경제. 사회적 비용 감소 및 상업용 핵융합발전소 건설에 따른 금전전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며, 원료확보가 용이한 핵융합 발전을통하여 국가 에너지 안보를 제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방사능 유출 위험이 전혀 없는 안정적인 에너지자원 확보로 에너지 조달에 대한 안전장치와 폐기물 처리에 대한 비용절감으로 인한 경제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2) 플라즈마전원장치

우리나라가 국제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의 친환경사업화를 추진하는 에코경영과 저탄소녹색성장을 위한 핵심기반기술로서 플라즈마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 및 산업 경쟁력 확대를 위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 전자유도가열사업부문

당사의 전자유도가열장치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가열로에 비하여 강판의 제조속도를 2배 이상 향상시킴으로써 생산성 제고의 효과가 있으며, 균일한 가열을 통한 제품품질의 고급화가 이루어질 수 있어 국내 철강산업의 경쟁력을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국제적 추세인 에너지절약과 이산화탄소 저감효과(Green Energy)를 창출할 수 있는 친환경설비로서의 중요성이 있습니다.

전자유도가열장치는 국내외 철강사의 자동차, 가전, 건설외장재 강판의 고급화와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표면처리공정인 EGL, CGL, CCL, PGL 라인에 사용되고 있으며, 강판 및 강재의 품질에 영향이 큰 설비로서 장기적인 안목에서 품질관리와 기술개발이 반드시 필요로 하며, 종래에 외국사로부터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특수설비로서 가격이 고가이며 특화된 기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3) 철도부문

2022년 8월 국토교통부 및 한국철도공사에서 발행한 '2021_철도통계연보_도시광역철도'에 따르면 도시철도 수송인원은 연 2,750,657천명으로 도시철도는 막대한 자본과 기술이 요구되는 국가 기간산업입니다.

또한, 철도 선로 위에서만 주행하기 때문에 완성 차량 업체나 부품 업체 모두 철도라는 사회간접자본(SOC)에 의해 제약을 받는다. 철도차량산업은 수요자가 지방자치단체와 철도 및 지하철 운영기관으로 그 시장의 규모는 사회적 실현에 필요한 범위에 국한되어 있으며 지방자치단체와 운영기관의 발주가 있어야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시장규모 또한 크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자국시장의 규모가 협소하여 시장진입의 벽이 높아 전동차량 및 부품 산업은 주문생산과 다품종 소량생산이라는 특징으로 자동차나 가전제품처럼 수요를 예측해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주문과 입찰에 의해 시장이 형성되기 때문에 대량 생산을 할 수 없으며 따라서 완성차량이나 부품 모두 대당 또는 개당 생산단가가 타 산업에 비해 높습니다.

국토교통부는 2024년 1월 철도차량 중장기(2024~2028) 구매계획을 발표하였으며, 대략적인 구매계획을 살펴보면 고속철도를 제외한 도시철도 차량과 일반차량의 발주 예상분은 향후 5년간 약 4.4원의 시장규모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2021년 6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안을 발표하면서 총 119.8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며 거점 간 고속연결 및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등 철도 중장기 비전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국내 철도시장의 노후 철도에 대한 교체 및 구축계획에 따른 신설 노선으로 지속적인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다. 시장의 특성

1) 특수전원사업부문

특수전원사업의 시장은 고도의 기술 집약적인 시장으로 대규모 투자 및 다년간의 기술 축적을 필요로 하는 시장입니다. 그에 따라 가격보다는 고객요구 기술 대응력을 핵심요소로 볼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사업입니다. 특수전원사업 시장은 주로 Project성수주 계약으로 이루어지고, 소비자는 정부 산하 기관 및 대기업이 주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수전원사업은 전기에너지 이용기기의 핵심기술로서 기술의 파급효과가 매우크며, 제품이 복합기술로 이루어져 있는 바 기술분석이 쉽지 않습니다. 국내 특수전원사업의 기술수준은 조립 및 실험기술은 어느 정도 확립되어 있으나 설계 및 부품 소재기술은 선진국에 비해 다소 저조한 편이어서 전력전자기기의 소형화, 경량화, 신뢰성, 안정성 등을 도모하기 위하여 응용기술을 더욱 발전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습니다.

당사 특수전원장치의 각 사업별로 시장의 특징을 살펴보면, 핵융합전원장치는 국가 연구기관을 중심으로 사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플라즈마 전원장치는 국내외 글로벌 디스플레이 업체 및 장비 제작사를 중심으로 제품의 공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플라즈마 기술 적용 분야의 확대에 따라 반도체 시장 및 2차전지 등 IT산업 전반적으로 시장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전자유도가열사업부분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산업로용 에너지는 산업용 공급전력의 57%를 상회할 만큼 대량의 전력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가열장치의 종류에 따라 그 효율이 약 15%에서 80%까지 크게 차이가 있으므로 낭비되고 있는 에너지도 그만큼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너지 절약의 지표는 바로 효율이 높은 가열장치의 개발, 보급에 있다고 할 수 습니다. 최근에는 에너지절약 뿐만 아니라 환경오염 규제 때문에도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가열로 또는 열처리로는 점차 줄어들어 부득이한 경우 또는 특별한 경우에만 사용되고 있으며, 효율이 우수하고, 자동화, 생산성 향상, 품질 고급화 등으로 전자유도가열장치의 수요가 크게 증가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전자유도가열장치의 주요 매출처는 포스코, 현대하이스코 등 국내 철강업체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포스코의 해외플랜트 참여를 통해 해외시장의 진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3) 철도부분

그 동안 국내 철도차량제조산업이 부진을 면치 못하는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1. 작은 내수시장 규모 2. 불규칙한 발주물량으로 인해 안정적인 공장생산 부하 유지 곤란 3. 기술주도권 유지를 위한 인증제도 등 기술장벽 5. 국내 관련 기업들의 전문인력, 자금 등 기반자원 부족으로 인한 시장 개척 투자 및 전략 수립 곤란 6. 시험차량, 선로, 장비 등 인프라 부족 및 영업운행에 밀린 시운전 기회 확보 어려움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에 예측 불가능한 수요 정책, 부품업계의 영세화 등이 국내 철도산업의 경쟁력으로 약화로 이어졌으며 철도 운영기관은 대규모 재정적자의 누적과 국내 독점시장에서 높아진 철도차량의 평균가격으로 부담이 가중되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의 약화는 선진기업 대비 뒤쳐진 국내철도차량의 RnD 및 기술력으로 이어졌으며, 중국의 저가 공세로 국내외에서 철도산업은 어려움에 직면해 있었습니다.

라. 시장의 규모

1) 특수전원장치사업부문

(1) 핵융합(KSTAR 및 ITER) 전원장치

핵융합 전원 장치의 시장은 크게 한국 정부 주도의 한국형핵융합연구로(KSTAR) 연구사업, 국제공동협력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연구사업, 그리고 한국의 핵융합 실증로인 가칭 K-DEMO(Korean Demonstration Fusion Power Plant) 구축사업 그리고 세계 핵융합 선진 국가들의 DEMO Plant 구축 사업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가 핵융합에너지개발 기본 계획_출처:한국핵융합에너지 연구원 홈페이지]

(2) 플라즈마 사업부문

당사가 2011년 3월에 영업양수한 ㈜에스이플라즈마는 플라즈마 세정부분의 시장과점업체로 중국과 대만등의 해외시장도 성공적으로 진출한 업체입니다. 당사는 전원장치뿐만 아니라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부분의 전방산업 진출로 사업영역의 확대를 이뤘습니다.

2) 전자유도가열사업부문

전자유도가열사업은 포스코 등의 철강업체들이 수요자로서 철강시장의 수요에 따라 시장규모가 정해집니다.

3) 철도부분

국내 철도시장은 1970년대부터 시작된 지하철 건설을 계기로 성장했으며, 도시철도의 수요 급증이 주요 성장 동력으로 작용하였습니다. 고속전철, 기관차, 전동차 등 철도차량의 물량 발주가 이어지고 있으며 기존 노후 차량을 대체할 최신 철도 차량의 고속화, 시설 개량에 의한 증속화, 비전철화 구간의 전철화, 복선화 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국내시장의 철도차량 수요는 견조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국내 철도시장은 각 지방자치단체와 민간투자자의 역할분담을 통한 민자사업이 점차 확대되는 추세이며, KTX 신설 구간 외에 기본 도시철도(지하철 등)의 노후 교체물량 및 신규 구간 신설 등이 지속해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난 2021년 6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발표하면서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 동안의 성과로 '19년 기준 고속.준고속.일반철도 등 총 연장 4,274.2km 운영중이고, 총 이용객 수는 15.7억 명으로 '14년(13.8억 명) 대비 약 14%(연평균 약2.6%)증가 하였다는 성과를 발표하면서도 건설 후 운영까지 고려한 효율적인 철도망계획 수립 미흡, 고속철도 기반 지역발전 효과 극대화 부족, 비수도권 등 광역철도 투자 부족, 산업발전을 고려한 신규사업 발굴 부족의 한계를 지적하였습니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2021년 6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에서 7대 추진방향을 발표하였습니다. 철도운영 효율성 제고(용량부족 해소 및 기존노선 급행화, 단절구간 연결 및 전철화), 주요 거점간 고속연결(일반철도 고속화, 고속철도 운영지역 확대, 400km/h급 초고속열차 운행기반 마령),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기존노선을 확용한 광역철도망 구축, 지방 대도시권 등 활성화를 위한 신규 광역철도 건설, 지방 광역철도 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추진), 수도권 교통혼잡 해소(광역급행철도망 구축, 신규 광역철도망 확대), 산업발전 기반 조성(철도를 통한 산업활동 지원, 철도산업 도약을 위한 기반시설 조성), 안정하고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성능중심 철도시설 관리체계 구축을 통한 철도안전 강화, 이용자가 편리한 철도환경 조성, 환경친화적인 철도건설 추진), 남북/대륙철도 연계 대비(통일시대에 대비한 남북철도 연결, 남북/대륙철도 연결 및 국제철도 운행 준비)을 추진한다는 방침입니다.


4차 국가철도망 전국망_22.11월 기준(출처:국가철도공단 홈페이지)

이에 따라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추진을 위해 총 119.8조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총사업비는 기준 제3차 국가철도망 구촉계획대비 29.1조 투자 증가한 투자계획을 아래와 같습니다.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총 사업비]
단위: 억원
구분
총 사업비
`21∼`25
`26∼`30
계획기간 내
계획기간 후
국고
723,761
292,543
276,514
569,057
154,705
지방비
103,735
35,328
45,397
80,725
23,010
민자
226,520
57,720
105,978
163,699
62,822
공단채권,
광역교통개선부담금 등
143,671
49,127
57,990
107,117
36,554
소계
1,197,688
434,718
485,879
920,597
277,091

자료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국토교통부)

[부분별 투자규모]
단위: 억원
구분
총 사업비
`21∼`25
`26∼`30
계획기간 내
계획기간 후
고속철도
소계
152,974
70,396
46,793
117,189
35,785
국고
75,831
34,541
23,396
57,938
17,893
민자
-
-
-
-
-
기타
77,145
35,855
23,396
59,252
17,893
일반철도
소계
470,281
199,901
180,360
380,261
90,021
국고
463,307
195,299
177,986
373,286
90,021
지방비
5,106
2,733
2,374
5,106
-
민자
1,912
1,912
-
-
-
광역철도
소계
574,431
164,479
258,667
423,146
151,285
국고
184,668
62,745
75,131
137,876
46,792
지방비
98,629
32,595
43,023
75,619
23,010
민자
224,608
55,809
105,978
161,787
62,822
기타
66,527
13,272
34,594
47,865
18,662
 

출처 :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제4차 계획완료에 따라 주요 거점간 이동시간 단축(기존선로 고속화 개량, 신규 고속철도 서비스 제공 등 고속서비스 확대), 국민 생활여건 개선(수도권 및 지방 대도시권 등 주요 광역권 출퇴근 시간 단축, 환경오염물질 배출 저감, 승용차 등 도로이용 감소에 따른 교통사고 감소), 철도산업 발전기반 조성(국내 철도차량 수요대응과 해외수출 차량의 기술, 안전성 확보) 등의 성과가 예상되며, 특히 생산유발 효과 180조원, 부가가치효과 75조원, 고용유발효과 47만명으로 약255조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추산하고 있습니다.

마. 경기변동 및 계절성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산업은 각종 산업의 발전에 필수적인 전원공급장치를 생산함으로써 국가의 경쟁력을 뒷받침하는 기간산업이며, 부품소재산업의 특성상 수요산업의 경기와 연관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세계경제, 내수시장 경기, 기업투자 환경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는다고 볼 수 있으며, 계절적 경기변동 요인은 특별히 존재하지 않습니다.

2. 국내의 시장여건

가. 시장의 안정성

1) 특수전원사업부문

당사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분야는 핵융합, 플라즈마 및 태양광CVD 등의 시스템에 핵심적인 소재산업으로 시스템공급기업과의 공동개발 및 자체개발 제품의 구성을 통해사업화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기획단계부터 기술개발을 통하여 축적된 개발성과가 제품화되는 산업의 특성으로 인하여 특수전원산업의 시장진입이 용이하지 않은 사업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특수전원사업은 전원장치에 대한 기술의 축적과 제품의 성능에 대한 신뢰도가 단기간에 생기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당사는 10년 이상의 기간동안 계속적인 연구개발과 누적된 납품실적으로 특수전원시장에서 신뢰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경쟁사가 진입하고자 한다면 상당한 기간과 비용이 투자되어야 가능할 것이나, 당사에서 계속적인 기술개발을 추진한다면 진입하기가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판단합니다.

2) 전자유도가열사업부문

당사가 판매하고 있는 전자유도가열장치는 철강공정의 부가가치를 올리기 위한 핵심장비로, 수요처가 철강 대기업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철강 대기업에 대한 장비의 판매는 그 장비가 사용되는 공정의 생산부가가치가 크기 때문에 높은 기술성과 품질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납품실적을 가진 검증된 품질인증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고, 납품된 장비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계속적인 거래를 위한 영업활동 및 지속적인 기술개발노력이 필요한 시장입니다. 이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어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3)철도부문

국토교통부는 2024년 1월 철도차량 중장기(2024~2028) 구매계획을 발표하였으며, 대략적인 구매계획을 살펴보면 고속철도를 제외한 도시철도 차량과 일반차량의 발주 예상분은 향후 5년간 약 4.4원의 시장규모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2021년 4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을 안을 발표하면서 거점 간 고속연결 및 비수도권 광역철도 확대 등 철도 중장기 비전을 제시한 바 있습니다. 국내 철도시장의 노후 철도에 대한 교체 및 구축계획에 따른 신설 노선으로 지속적인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나. 경쟁상황 및 시장점유율 등

1) 특수전원사업부문

핵융합전원장치는 국가핵융합연구기관인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가 최종 수요처입니다. 2009년 이전까지는 포스코 ICT을 통하여 납품이 이루어졌으나, 2009년부터 대부분의 수주에 대하여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과와 직접 공급계약을 체결하여 납품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국가핵융합사업의 개발단계부터 참여하여 기술력을 바탕으로 관련 전원장치를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당사 이외에 관련 핵융합전원장치를 납품하는 업체는 없습니다.

2)플라즈마사업부문

당사의 플라즈마사업은 LCD 등 생산공정에 적용되는 플라즈마세정 전원장치, 플라즈마소각 전원장치로 구성되어 있으며 플라즈마세정 전원장치 중심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LCD 세정장비용 전원의 주요부품인 전원장치의 시장점유율은 당사가 대부분 납품하고 있으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표된 자료가 존재하지 않아 수치화 할 수 없습니다.

3) 전자유도가열사업부문

전자유도가열 부분은 대형 철강기업에 대한 매출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경쟁기업은 Rowan Technologies Inc.(미국 인닥타썸그룹)의 국내 현지법인인 한국인닥타썸㈜와 국내 피에스텍㈜이 과점 형태의 시장경쟁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쟁기업들의 판매실적이나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표된 자료 등이 존재하지 않아 수치화 할 수 없습니다.

4) 철도부문

국내 철도시장은 당사를 포함하여 완성차를 제작할수 있는 회사가 소수의 업체로 과점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 공공분야에서 발생하는 수요에 대응하여 안정적인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당사는 정읍공장 등 생산설비를 지속적으로 증설하며 매출 증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다만 철도산업은 기술 및 각각의 차량의 종류가 상이하고, 수주산업의 특성상 객관적인 시장점유율을 산출하기 어렵습니다.

다. 진입의 난이도

1) 특수전원사업부문

당사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분야는 핵융합, 플라즈마 및 태양광CVD 등의 시스템에 핵심적인 소재산업으로 시스템공급기업과의 공동개발 및 자체개발 제품의 구성을 통해사업화가 추진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기획단계부터 기술개발을 통하여 축적된 개발성과가 제품화되는 산업의 특성으로 인하여 특수전원산업의 시장진입이 용이하지 않은 사업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특수전원사업은 전원장치에 대한 기술의 축적과 제품의 성능에 대한 신뢰도가 단기간에 생기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당사는 10년 이상의 기간동안 계속적인 연구개발과 누적된 납품실적으로 특수전원시장에서 신뢰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경쟁사가 진입하고자 한다면 상당한 기간과 비용이 투자되어야 가능할 것이나, 당사에서 계속적인 기술개발을 추진한다면 진입하기가 상당히 어려울 것으로 판단합니다.

2) 전자유도가열사업부문

당사가 판매하고 있는 전자유도가열장치는 철강공정의 부가가치를 올리기 위한 핵심장비로, 수요처가 철강 대기업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철강 대기업에 대한 장비의 판매는 그 장비가 사용되는 공정의 생산부가가치가 크기 때문에 높은 기술성과 품질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기존의 납품실적을 가진 검증된 품질인증이 매우 중요한 요소이고, 납품된 장비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 계속적인 거래를 위한 영업활동 및 지속적인 기술개발노력이 필요한 시장입니다. 이는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어 신규업체의 신장진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3) 철도부문

철도차량 사업의 경쟁우위는 시장 점유를 위한 원가 경쟁력 확보와 기술 및 품질의 여부에 있습니다. 또한 철도차량 시장은 진입장벽이 존재하고 있으며, 철도차량 납품에 대한 레퍼런스 및 시험선로 등 제작과 시험에 필요한 설비를 갖추어야 하여, 신규 업체의 진입이 매우 어려운 시장입니다.

3. 향후 전망

가. 특수전원사업부문

1) 핵융합전원장치

핵융합전원장치사업은 21세기 초까지 차세대 초전도 토카막 장치의 보유국으로 발돋움 한다는 KSTAR에 대한 국가전략으로 정부의 지원과 연구기관 그리고 핵심소재 및 부품의 개발기업들간의 개발이 계속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세계적인 공동개발연구형태인 ITER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매년 확대 성장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2011년 8월 한국핵융합에너지연구원의 ITER Project 초전도자석 핵융합전원장치 공급자로 선정된바 있습니다.

2) 플라즈마 사업부문

현재는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성장에 따라 국내 및 국외(대만,중국,일본)에 시장확대 및 매출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향후에는 IT분야를 중심으로 많은 분야에 플라즈마의 적용이 확대될 예정으로 플라즈마 전원장치에 대한 고급기술을 소유한 당사는 더 큰 매출 성장이 예상됩니다.

특히 당사는 국내 주요 반도체 제조사와 협력하여 수년간의 연구개발을 수행하였으며, 시장 진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당사의 장비 검증이 완료되면, 당사의 플라즈마 사업부문의 의미있는 확대가 이뤄 질것으로 전망합니다.

3) 전자유도가열사업부문

전자유도가열장치는 주로 대형철강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장치로 국내 철강대기업의 생산성 증대 및 경쟁력 향상 노력에 의한 설비 투자 수요와 포스코 등 철강사의 해외 진출에 따른 설비투자에 계속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세계적인 품질수준을 가진 국내 대형 철강사에 대한 납품 실적과 기술을 기반으로 직접 해외시장(중국, 인도)을 개척함으로써 보다 큰 매출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4) 철도사업부문

정시성, 고속성, 안전성, 경제성 및 장거리 대량 수송능력 등을 강점으로 철도 산업계는 고급화 된 차세대 고속열차 및 이층열차와 무가선 트램, 자기부상열차 등 미래형 도시철도 수단 등 지역 특성 별 교통수요에 맞는 다양한 철도 차량들도 새로운 성장분야로 주목 받으며 친환경 고부가가치의 도시철도차량 투자도 활발해 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차량 뿐만 아니라 철도시스템(E&M) 및 부대사업에 이르기까지 민간자본을 활용한 턴키 사업으로 발전되면서 철도차량 산업이 단순 차량 제작의 경계를 넘어 건설, 신호, 통신 등 종합 철도시스템을 공급하고 철도운영과 부대시설 개발에 이르는 등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전원장치 제조 사업목적으로 하여 핵융합, 플라즈마, 의료 및 신재생에너지산업에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특수전원장치와 전자유도가열장치, 전동차를 개발, 제작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주요 반도체 제조사와 협력하여 수년간의 연구개발을 수행하였으며, 시장 진입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당사의 장비 검증이 완료되면, 당사의 플라즈마 사업부문의 의미있는 확대가 이뤄 질것으로 전망합니다.

또한 당사는 기존 전동차 사업 및 정류기 사업 외의 신성장동력 기반을 확보하기 위해 OLED (Organic Light Emitting Diode) 패널 제조 과정에서 당사의 플라즈마전원장치 기술을 접목한 방식의 세정장비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OLED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관련 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자회사 ㈜다원메닥스를 통해 가속기 기반 붕소중성자포획치료(이하 BNCT)시스템에 적용되는 핵심부품인 전원공급장치뿐만 아니라 입사기, RFQ, DTL, 빔라인 등 주요 장치를 개발 , 공급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협업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BNCT는 붕소의약품과 의료용가속장치를 이용하여 암세포내에서 붕소와 중성자의 핵반응시 나오는 입자방사선 에너지로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사멸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치료기전 상 세포 단위 치료가 가능하여 정상 세포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높은 암세포 사멸 효과를 얻을 수 있어 현재 의료기술로 치료가 어려운 뇌종양, 두경부암, 피부 흑색종 등에서 뛰어난 치료 효과가 있습니다.

BNCT는 기존에 원자로의 중성자를 이용하여 상용화를 할 수 없었으나 의료용 가속기 기술의 발전으로 병원에서 상용화가 가능하여 현재 전 세계적으로 임상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 중 일본의 스미토모중공업에서 2020년 3월 원형가속기 기반의 BNCT 시스템의 품목허가를 득하였으며, 당사는 선형가속기 기반의 BNCT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다원메닥스 BNCT 시스템]

BNCT 시장은 대부분의 경쟁회사가 임상시험 단계에서 경쟁하는 시장 태동기에 있습니다. 그중 다원메닥스는 높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일본의 상용화 사례를 제외하고 사업의 진행단계가 선두그룹에 속하며 국내에서는 고가대형의료기기를 국내 기술력으로 개발하여 2020년 7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혁신의료기기로 지정받았습니다. 현재 다원메닥스의 BNCT는 고등급 교종(악성 뇌종양)에 대한 임상 1상을 2022년 12월부터 진행하였으며 첫 번째 그룹의 BNCT 치료를 완료하고 치료 경과를 모니터링중에 있습니다. 또한, 고등급 교종외 추가로 적응증 확대를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두경부암에 대한 BNCT 임상시험계획을 신청하였습니다.

추후 임상시험 및 사업진행 경과에 따라 국내 코스닥 시장 상장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또한, ㈜다원넥스뷰는 반도체, 카메라 모듈 등 첨단 정보기술(IT) 산업 핵심 부품의 양산 공정에 필수적인 초정밀 레이저 공정 장비를 개발·제작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9년 05월 코넥스 시장에 진입하며 성장기를 맞이하였습니다. 동사는 초정밀 레이저 공정 장비 가운데 솔더링, 본딩 등 레이저 정밀 접합 장비 분야에서 국내시장 內 지배적인 시장 지위를 구축하였습니다. 세계 최초로 3D 검사 기능을 탑재한 장비 양산에 성공하여, 국내 주요 프로브카드 공급 업체와 글로벌 선도 업체 등에 장비를 공급 중에 있습니다.

외산장비보다 3~5배 생산성이 우수한 '레이저 솔더볼 제팅' 장비의 국산화를 성공하여 장비 납품 및 신규 거래처 발굴에 매진하고 있으며, 태양광, 반도체 세정 분야 등의 신규시장 진입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까운 시일내에 코스닥 이전상장을 완료할 수 있도록 준비중에 있습니다.


프로브카드 제조장비 라인업

5. 특허현황

당사가 보유한 특허는 다음과 같습니다.

명칭
등록번호
등록일
플라잉 커패시터를 구비한 직류-직류 컨버터 및 이를 위한 플라잉 커패시터 전압 보상방법
10-2614055
2023-12-11
마스크 및 마스크 프레임 건조 시스템 및 방법
10-2534617
2023-06-16
대기압 플라즈마 처리 장치 및 방법
10-2498302
2023-02-06
용기 세정용 클리너
10-2473487
2022-11-29
캐패시터 제조 시스템 및 방법
10-2454830
2022-10-11
기판 이송 시스템 및 이의 기판 정렬 장치
10-2440883
2022-09-01
대기압 플라즈마 처리 장치
10-2435558
2022-08-18
중성자 빔 선속 증가를 위한 후반 반사장치를 포함하는 감속집합체
10-2400155
2022-05-16
매입형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인버터 제어 장치 및 그의 동작 방법
10-2392981
2022-04-27
양성자 가속기용 대전류 듀오플라즈마트론 이온원
10-2343065
2021-12-21
액체 폐기물과 고체 폐기물을 동시에 열처리하는 열처리 장치
10-2337863
2021-12-06
배터리 제조 시스템 및 배터리 제조 방법
10-2310909
2021-10-01
멀티 슬릿 와이어 장치를 포함하는 빔 에너지 측정 시스템
10-2330430
2021-11-19
대기압 플라즈마용 멀티형 전극 장치
10-2295258
2021-08-24
방사성 파라핀 고화 폐기물을 반응기에 투입하는 장치 및 이를 이용한 투입방법
10-2289348
2021-08-06
환자 치료위치를 고려한 감속집합체
10-2274044
2021-07-01
용융물의 배출을 제어하는 배출제어장치 및 이를 포함하는 처리시스템
10-2289350
2021-08-06
막힘을 쉽게 해소하면서 액체 폐기물과 고체 폐기물을 동시에 반응기에 투입하는 장치
10-2289349
2021-08-06
듀오 플라즈마트론 이온원에 적용되는 펄스 전원 공급 장치 및 방법
10-2292507
2021-08-17
액체 폐기물과 고체 폐기물을 동시에 반응기에 투입하는 장치
10-2270649
2021-06-23
유도 가열 장치
10-2246087
2021-04-27
유도 가열 장치
10-2247030
2021-04-26
대기압 플라즈마용 멀티형 전극 장치
10-2241621
2021-04-13
환자의 방사선 피폭선량 저감을 위한 방사선 차폐도어 장치
10-2257191
2021-06-11
파라핀 고화 폐기물의 처리 시스템 및 처리 방법
10-2152406
2020-08-31
플라즈마 모니터링 장치 및 방법
10-2152405
2020-08-31
하전입자 측정 장치
10-2123965
2020-06-11
엘이디 또는 리드 프레임의 리플로우 방법 및 장치
10-2065094
2020-01-06
붕소 중성자 포획방식의 암치료를 위한 고주파 4극 양성자 가속장치
10-1969912
2019-04-11
가속기 빔 수송계 구성용 탈 부착식 진공 파이프-플랜지 세트 및 연결 방법
10-1956148
2019-03-04
철도차량용 연결기의 설치구조
10-2034395
2019-10-14
RF 파워 커플러
10-1950891
2019-02-15
선형 양성자 빔 타겟 조립체 및 이를 포함하는 양성자 빔 주사 장치
10-1967266
2019-04-03
빔 정합용 4극 전자석 조립체
10-2026129
2019-09-23
BNCT 가속기용 대 전류 듀오플라즈마트론 이온원의 전극 구성과 그 장치
10-1983294
2019-05-22
BNCT 입사기용 대전류 컴팩트 저에너지 빔수송계통
10-2026127
2019-09-23
세정광 리플렉터
10-2014933
2019-08-21
철도차량용 출입문 정보표시 장치
10-1957052
2019-03-05
철도차량의 객실 의자
10-1957051
2019-03-05
철도차량의 바닥 구조
10-1956473
2019-03-04
고출력 이온 빔 프로파일 측정 장치
10-1986511
2019-05-31
반도체 도너 기판의 제조 방법
10-1984909
2019-05-27
병렬 듀얼 컨버터의 운전 제어 방법
10-1829878
2018-02-09
평행판을 이용한 RF 고출력용 결합 장치
10-1929366
2018-12-10
3상 AC-DC 변환 장치
10-1906920
2018-10-04
붕소중성자포획자로(BNCT) 시설
10-1839369
2018-03-12
고출력 이온 빔 에미턴스 측정 장치
10-1871921
2018-06-21
고출력 이온 빔 분율 측정 장치
10-1871914
2018-06-21
선형 양성자 빔 타겟 조립체 및 이를 포함하는 양성자 빔 주사 장치
10-1875687
2018-07-02
고주파 출력 변환용 매직티 도파관
10-1880433
2018-07-16
철도차량의 운전실 독립형 냉방시스템
10-1819174
2018-01-10
입자 측정 장치 (Particle Measurement Apparatus)
10-1871926
2018-06-21
붕소중성자포획 치료 빔라인 장치
10-1809090
2017-12-08
진공내 설치 및 운용이 가능한 솔레노이드 자기장 렌즈의 구성 방법과 그 장치
10-1813467
2017-12-22
강판 유도 가열기용 도어 개폐장치
10-1773940
2017-08-28
복수의 유도가열 헤드를 구비한 3D 프린터
10-1718967
2017-03-16
유도가열 디솔더링 장치
10-1751335
2017-06-21
반도체 소자용 냉각장치 및 제조방법
10-1643930
2016-07-25
마이크로 펄스 하전 방식의 집진기용 전원장치
10-1675018
2016-11-04
센터탭 트랜스포머
10-1611886
2016-04-06
유도가열 용접기
10-1601232
2016-03-02
도전성의 판재를 가열하기 위한 유도 가열 장치
10-1600555
2016-02-29
금속 소재를 용융하여 공급하기 위한 유도 가열 헤드
10-1644601
2016-07-26
인버터 스택
10-1611885
2016-04-06
철도차량의 운전실 독립형 냉난방 시스템
10-1551140
2015-09-01
이차 전지용 전극 제조 방법 및 장치
10-1550864
2015-09-01
아크제트 플라즈마 발생기
10-1479767
2014-12-30
주울 가열에 의한 급속 열처리시 아크 발생을 방지하는 방법
10-1275009
2013-06-05
플라스마 표면 처리 장치 및 방법
10-1123866
2012-02-28
플라스마 표면 처리 장치 및 방법
10-1091017
2011-12-01
Y형 모노레일 시스템용 다자유도 철도차량
10-1090846
2011-12-01
철도차량용 마감 패널
30-0965066
2018-07-11

1. 요약재무정보

1. 요약 연결재무정보

※ 당사의 요약 연결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작성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 제28기말, 제27기말, 제26기말 연결재무정보는 외부감사인의 감사를 받은 재무제표입니다.

(2023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원)
구 분
제 28기말
제 27기말
제 26기말
[유동자산]
351,257,299,958
351,616,078,260
401,776,375,133
ㆍ 현금 및 현금성자산
48,615,023,586
38,061,036,812
99,976,414,864
ㆍ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69,066,452
2,457,763,177
2,712,020,913
ㆍ 매출채권
209,179,953,722
214,330,879,812
221,456,585,117
ㆍ 재고자산
57,767,857,318
54,164,239,245
33,369,543,107
ㆍ 기타금융자산
4,601,108,418
8,210,453,610
5,847,478,244
ㆍ 기타유동자산
31,024,290,462
34,391,705,604
38,414,332,888
ㆍ 매각예정비유동자산
-
-
-
ㆍ 이연법인세자산
-
-
-
[비유동자산]
314,127,913,729
321,261,955,557
274,799,850,145
ㆍ 당기손익_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33,259,871,738
27,320,402,632
24,898,175,344
ㆍ 기타포괄손익_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808,336,510
3,305,282,562
3,371,752,529
ㆍ 관계기업투자
10,868,434,203
13,739,773,779
107,941,783
ㆍ 유형자산
204,557,283,850
210,472,258,167
189,910,219,797
ㆍ 투자부동산
-
351,687,008
370,421,392
ㆍ 영업권
25,996,165,614
25,996,165,614
25,996,165,614
ㆍ 기타무형자산
6,047,862,720
9,628,707,194
13,813,563,289
ㆍ 기타금융자산
8,020,059,836
8,419,489,108
6,635,640,048
ㆍ 이연법인세자산
20,253,732,177
20,675,932,116
8,429,390,134
ㆍ 기타비유동자산
2,316,167,081
1,352,257,377
1,266,580,215
[자산총계]
665,385,213,687
672,878,033,817
676,576,225,278
[유동부채]
344,609,903,584
376,169,405,635
318,700,773,140
ㆍ 매입채무
35,213,590,274
47,181,647,030
21,174,780,612
ㆍ 차입금
144,343,046,146
146,066,218,872
111,731,053,204
ㆍ 전환사채
5,102,994,207
-
-
ㆍ 당기법인세부채
777,517,617
-
1,410,029,441
ㆍ 기타금융부채
19,804,705,979
13,395,844,240
9,275,364,575
ㆍ 기타유동부채
138,247,297,594
167,001,446,090
174,919,303,077
ㆍ 충당부채
1,120,751,767
2,524,249,403
190,242,231
[비유동부채]
109,591,193,553
91,226,531,495
89,578,461,969
ㆍ 차입금(장기)
41,321,850,000
75,591,274,745
81,740,705,740
ㆍ 매입채무
-
1,035,964,079
1,630,192,135
ㆍ 순확정급여채무
2,845,278,651
2,347,674,889
3,017,860,538
ㆍ 기타금융부채(비유동)
13,072,795,664
6,078,659,814
2,921,854,184
ㆍ 전환사채
1,039,271,329
5,331,128,781
-
ㆍ 충당부채
567,959,217
841,829,187
267,849,372
[부채총계]
454,201,097,137
467,395,937,130
408,279,235,109
ㆍ 지배기업소유지분
211,908,380,389
205,524,376,124
267,671,807,282
ㆍ 자본금
17,131,718,500
17,330,259,500
15,815,259,500
ㆍ 기타불입자본
272,484,058,300
268,701,275,011
179,673,645,661
ㆍ 이익잉여금
(77,707,396,411)
(80,507,158,387)
72,182,902,121
ㆍ 비지배지분
(724,263,839)
(42,279,437)
625,182,887
[자본총계]
211,184,116,550
205,482,096,687
268,296,990,169
 
2023년 1월~12월
2022년 1월~12월
2021년 1월~12월
매출액
357,843,609,890
209,188,579,520
295,454,156,585
영업이익
19,270,866,071
(159,266,398,763)
(14,491,737,838)
연결 총 당기순이익
2,898,651,008
(151,929,556,818)
(18,254,959,033)
지배기업소유지분
3,815,162,969
(151,066,258,677)
(17,682,342,423)
비지배지분
(916,511,961)
(863,298,141)
(572,616,610)
기본주당순이익
111
(4,551)
(609)
연결에 포함된 회사수
5
4
4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작성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상세현황은 감사보고서 주석사항을 참조바랍니다.

2. 요약 별도재무정보

※ 당사의 요약 별도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작성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 제28기말, 제27기말, 제26기말 별도재무정보는 외부감사인의 감사를 받은 재무제표입니다.

(2023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원)
구 분
제 28기말
제 27기말
제 26기말
[유동자산]
345,983,884,344
352,710,167,960
388,936,521,236
ㆍ 현금 및 현금성자산
36,273,288,809
31,063,266,491
94,706,807,155
ㆍ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유동)
69,066,452
2,026,348,077
2,128,068,413
ㆍ 매출채권
209,612,429,644
213,658,082,014
221,404,012,279
ㆍ 재고자산
23,101,002,778
26,960,982,411
18,549,078,323
ㆍ 기타금융자산
4,534,564,112
9,672,692,864
2,949,791,266
ㆍ 기타유동자산
72,393,532,549
69,328,796,103
49,198,763,800
ㆍ 매각예정비유동자산
-
-
-
[비유동자산]
303,904,514,057
308,193,827,595
270,964,012,038
ㆍ 당기손익_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33,162,261,510
27,227,422,647
24,825,408,544
ㆍ 기타포괄손익_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091,498,785
2,109,032,562
2,135,002,529
ㆍ 종속기업,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투자
32,377,518,184
31,996,268,184
24,188,745,481
ㆍ 유형자산
179,479,606,470
187,453,335,702
166,493,387,696
ㆍ 투자부동산
-
351,687,008
370,421,392
ㆍ 영업권
24,175,121,623
24,175,121,623
24,175,121,623
ㆍ 기타무형자산
5,466,283,389
9,505,660,655
13,644,184,814
ㆍ 기타금융자산
7,327,939,042
7,551,180,302
6,022,396,977
ㆍ 이연법인세자산
16,519,484,614
16,257,285,270
7,404,488,643
ㆍ 기타비유동자산
3,304,800,440
1,566,833,642
1,704,854,339
[자산총계]
649,888,398,401
660,903,995,555
659,900,533,274
[유동부채]
309,442,789,147
353,304,154,242
301,251,959,375
ㆍ 매입채무
30,352,740,190
39,530,077,426
17,237,547,980
ㆍ 차입금
128,184,706,146
132,379,618,872
100,100,443,204
ㆍ 전환사채
5,102,994,207
-
-
ㆍ 당기법인세부채
-
-
898,337,835
ㆍ 기타금융부채
15,420,856,396
11,659,057,024
8,360,566,281
ㆍ 기타유동부채
129,260,740,441
167,211,151,517
174,464,821,844
ㆍ충당부채
1,120,751,767
2,524,249,403
190,242,231
[비유동부채]
106,000,049,589
82,888,164,058
78,845,852,467
ㆍ 차입금(장기)
37,340,880,000
67,751,964,745
71,344,795,740
ㆍ 전환사채
1,039,271,329
5,331,128,781
-
ㆍ 순확정급여채무
1,493,339,659
1,664,041,187
2,242,886,912
ㆍ 기타금융부채(비유동)
12,945,497,722
6,048,659,814
2,921,854,184
ㆍ 장기매입채무
-
1,035,964,079
1,630,192,135
ㆍ충당부채
2,437,022,187
1,056,405,452
706,123,496
[부채총계]
415,442,838,736
436,192,318,300
380,097,811,842
ㆍ 자본금
17,131,718,500
17,330,259,500
15,815,259,500
ㆍ 기타불입자본
269,107,890,711
268,510,959,544
179,721,543,015
ㆍ 이익잉여금
(51,794,049,546)
(61,129,541,789)
84,265,918,917
[자본총계]
234,445,559,665
224,711,677,255
279,802,721,432
종속ㆍ관계ㆍ공동기업 투자주식의 평가방법
원가법
원가법
원가법
 
2023년 1월~12월
2022년 1월~12월
2021년 1월~12월
매출액
345,038,492,695
207,477,917,575
293,599,450,314
영업이익
21,575,460,990
(143,144,644,463)
(14,515,639,350)
당기순이익
10,367,066,193
(143,742,711,550)
(9,322,131,486)
기본주당순이익
303
(4,306)
(311)
희석주당순이익
280
(4,306)
474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작성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 해당 상세현황은 감사보고서 주석사항을 참조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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