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281299
19만원마저 붕괴…“이러면 무조건 사라?” 전국민 난리났다
“18만원대면 사도 되지 않을까요?” 국민 포털 네이버가 속절없이 추락하면서, 오히려 국민주 반열에 오르고 있다. 개인들이 네이버 주식을 ‘폭풍 쇼핑’하고 있다. 삼성전자보다도 네이버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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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만원대면 사도 되지 않을까요?”
국민 포털 네이버가 속절없이 추락하면서, 오히려 국민주 반열에 오르고 있다. 개인들이 네이버 주식을 ‘폭풍 쇼핑’하고 있다. 삼성전자보다도 네이버를 더 사고 있다.
역대급 실적에도 불과하고, 주가는 오히려 폭락 지금을 저점매수 기회로 보고 있다. 다만 증권가에서는 목표주가를 내리며 눈높이를 낮추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네이버가 19만원마저 붕괴, 18만 6100원(15일 기준)까지 폭락했다. 주가가 20만원 밑으로 떨어지자 개인은 9000억원 넘게 사들였다. 최근 한달간 개인들이 가장 많이 산 종목이 네이버다. 개인 순매수 2위를 차지한 삼성전자 순매수액 7772억원을 훨씬 뛰어넘는다.
올해 네이버의 개인 순매수 규모는 1조1490억원에 달한다. 개인이 1조원 넘게 사들인 종목은 삼성전자와 네이버가 유일하다.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에도 불구하고, 주가가 속절없이 추락하자 ‘네이버 사자’ 열풍이 불고 있다.
출처 : 헤럴드경제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네이버는 혁신적인 최고의 서비스를 끊임없이 선보이는 '글로벌 도전의 집합체(A set of global challenges)'입니다. 첨단의 기술을 일상의 서비스에 담아 사용자에게 새로운 연결의 경험을 선보이는 도전을 멈추지 않음으로써, 다양한 기회와 가능성을 열어 나가고 네이버를 둘러싼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를 둘러싼 환경은 빠르게 변화 중이며, 이러한 변화를 새로운 도약의 기회로 삼아, 그 동안 회사의 성장을 견인해 왔던 혁신을 바탕으로 글로벌 시장과 신규사업에 대한 도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또한, 네이버는 지속적인 성장을 목표로 기술, 서비스 등에 대한 선제적 투자를 진행하며, 핵심 사업의 경쟁력을 끊임없이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1위 인터넷 검색 포털 '네이버(NAVER)'를 기반으로 광고, 커머스 사업을 통해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금융 씬파일러(Thin Filer)들을 위한 핀테크, 웹툰, 제페토 등의 콘텐츠 서비스, 기업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등 다각화된 사업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기존 사업에서 탄탄한 성장세를 유지하는 한편, 신성장동력인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 사업 모두에서 고르고 가파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사의 영업부문은 단일 영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최고영업의사결정자에게 보고되는 서비스별 영업현황은 다음과 같으며, 각 서비스별 영업수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와 관련한 상세한 내용은 'II. 사업의 내용 - 2. 주요제품 및 서비스' 와 'II. 사업의 내용-4. 매출 및 수주상황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주요 서비스별 영업현황
서비스
|
주요영업
|
서치플랫폼
|
검색, 디스플레이 등
|
커머스
|
커머스 광고, 중개 및 판매, 멤버십
|
핀테크
|
페이서비스, 디지털금융
|
콘텐츠
|
웹툰, SNOW 등
|
클라우드
|
NCP, 웍스, 클로바 등
|
- 서비스별 영업수익
(누적)
|
(단위 : 백만원,%)
|
구분
|
연결
|
|||
제25기 3분기
|
제24기 3분기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영업수익
|
7,133,639
|
100.0
|
5,948,336
|
100.0
|
- 서치플랫폼
|
2,660,723
|
37.3
|
2,651,545
|
44.6
|
- 커머스
|
1,886,198
|
26.4
|
1,314,231
|
22.1
|
- 핀테크
|
998,749
|
14.0
|
866,691
|
14.6
|
- 콘텐츠
|
1,266,639
|
17.8
|
824,062
|
13.9
|
- 클라우드
|
321,330
|
4.5
|
291,807
|
4.9
|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네이버 및 종속회사의 서비스는 서치플랫폼, 커머스, 핀테크, 콘텐츠, 클라우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사업부문별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서치플랫폼
서치플랫폼은 검색과 디스플레이 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색은 이용자의 정보탐색 수요를 네이버를 통해 연결시켜 비즈니스 활동을 촉진시키는 사업으로, 지속적인 상품 개선과 카테고리 확대, 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고도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는 광고주가 원하는 상업적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노출시켜주는 상품을 제공하는 사업으로, 디스플레이 플랫폼 고도화와 성과형 광고상품, 진화하는 광고주 수요에 대응하여 동영상/프리미엄 상품 출시 등 다양한 신규 상품 출시를 통해 광고 효과를 제고하는 등의 노력을 펼치고 있습니다.
② 커머스
커머스는 커머스 광고(쇼핑 관련 검색과 디스플레이 광고), 중개 및 판매(수수료), 멤버십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커머스는 브랜드, SME를 포함한 다양한 판매자들과 함께 성장하며,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브랜드스토어, 쇼핑라이브, 장보기, KREAM(C2C 플랫폼) 등 신규 버티컬 커머스 서비스 강화, 여행(항공, 호텔, 투어) 및 네이버플레이스 내 예약 서비스 제공, 데이터 기반 풀필먼트 플랫폼 제공, CJ대한통운 및 신세계/이마트 제휴 등을 통해 이용자와 판매자의 다양한 니즈를 대응하며 커머스 생태계 강화를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③ 핀테크
핀테크는 크게 네이버페이와 디지털금융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결제사업은 내부 커머스 성장과 외부 가맹점 확대로 빠르게 성장중이며, 오프라인의 포인트/카드기반 현장결제 및 예약/주문결제, 후불결제 서비스 등을 출시하며 포인트 생태계를 확장하고 이용자 편의를 확대하고 있으며, 빠른 정산 서비스, 스마트스토어/스마트플레이스 판매자 대출, 그리고 모든 업권의 금융기관을 모은 사업자와 이용자 대출비교 서비스 출시를 통해 SME와 이용자를 위한 핀테크를 본격적으로 제공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앞으로도 네이버가 가진 기술과 데이터를 활용하여 네이버 생태계 내의 SME, 씬파일러, 그리고 사용자를 위한 금융서비스에 집중하며 관련 기회를 모색해 나가고자 합니다.
④ 콘텐츠
콘텐츠는 창작자와 사용자가 자유롭게 창작하고 소비하는 콘텐츠 생태계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당사의 종속회사들은 웹툰, 웹소설, 뮤직, 스노우, 제페토 등의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 중 네이버웹툰은 국내에서의 독보적인 지위를 바탕으로 글로벌 리더십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콘텐츠 서비스들은 우수한 기술을 바탕으로 매년 글로벌 사용자 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다양한 수익모델 개발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⑤ 클라우드
클라우드에는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의 각종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매출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2023년부터는 AI 기술 조직과 B2B 사업 조직들을 네이버클라우드를 중심으로 조직 통합하여 B2B서비스 융합 추진체인 네이버클라우드 법인을 중심으로 웍스, 클로바 등 기존의 기업향 서비스 뿐만 아니라 LABS, 쇼핑, 웨일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B2B로 제공하기 위해 상호간의 사업 협력 및 시너지를 창출할 예정입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부문별 매출 실적
당사의 영업부문은 단일 영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최고영업의사결정자에게 보고되는 서비스별 영업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주요 서비스별 영업현황
서비스
|
주요영업
|
서치플랫폼
|
검색, 디스플레이 등
|
커머스
|
커머스 광고, 중개 및 판매, 멤버십
|
핀테크
|
페이서비스, 디지털금융
|
콘텐츠
|
웹툰, SNOW 등
|
클라우드
|
NCP, 웍스, 클로바 등
|
- 서비스별 영업수익
(누적)
|
(단위 : 백만원,%)
|
구분
|
연결
|
|||
제25기 3분기
|
제24기 3분기
|
|||
금액
|
비중
|
금액
|
비중
|
|
영업수익
|
7,133,639
|
100.0
|
5,948,336
|
100.0
|
- 서치플랫폼
|
2,660,723
|
37.3
|
2,651,545
|
44.6
|
- 커머스
|
1,886,198
|
26.4
|
1,314,231
|
22.1
|
- 핀테크
|
998,749
|
14.0
|
866,691
|
14.6
|
- 콘텐츠
|
1,266,639
|
17.8
|
824,062
|
13.9
|
- 클라우드
|
321,330
|
4.5
|
291,807
|
4.9
|
1. 요약재무정보
가. 요약연결재무정보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제25기 3분기
|
제24기
|
제23기
|
(2023년 9월말)
|
(2022년 12월말)
|
(2021년 12월말)
|
|
[유동자산]
|
6,821,496
|
6,439,571
|
5,527,878
|
ㆍ현금및현금성자산
|
3,142,833
|
2,724,168
|
2,781,396
|
ㆍ단기금융상품
|
1,125,319
|
1,216,410
|
673,556
|
ㆍ매출채권및기타채권
|
1,624,037
|
1,540,471
|
1,454,661
|
ㆍ기타
|
929,307
|
958,522
|
618,265
|
[비유동자산]
|
28,712,279
|
27,459,472
|
28,163,128
|
ㆍ투자자산
|
21,266,357
|
22,337,275
|
24,611,518
|
ㆍ유형자산
|
2,812,043
|
2,457,820
|
2,111,262
|
ㆍ무형자산
|
3,374,657
|
1,481,424
|
932,152
|
ㆍ기타비유동자산
|
1,259,222
|
1,182,953
|
508,196
|
자산총계
|
35,533,775
|
33,899,043
|
33,691,006
|
[유동부채]
|
5,993,860
|
5,480,634
|
3,923,319
|
[비유동부채]
|
5,734,797
|
4,968,086
|
5,740,311
|
부채총계
|
11,728,657
|
10,448,720
|
9,663,630
|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
22,852,244
|
22,744,095
|
23,535,637
|
ㆍ자본금
|
16,481
|
16,481
|
16,481
|
ㆍ자본잉여금
|
1,438,842
|
1,556,453
|
1,490,214
|
ㆍ기타자본구성요소
|
-2,893,328
|
-2,474,526
|
-1,051,466
|
ㆍ이익잉여금
|
24,290,249
|
23,645,687
|
23,080,408
|
[비지배지분]
|
952,874
|
706,228
|
491,739
|
자본총계
|
23,805,118
|
23,450,323
|
24,027,376
|
|
(2023년 1월~9월)
|
(2022년 1월~12월)
|
(2021년 1월~12월)
|
영업수익
|
7,133,640
|
8,220,079
|
6,817,600
|
영업이익
|
1,083,329
|
1,304,664
|
1,325,478
|
계속영업순이익
|
686,577
|
673,180
|
1,477,731
|
당기순이익
|
686,577
|
673,180
|
16,477,626
|
지배회사지분순이익
|
698,487
|
760,261
|
16,489,850
|
비지배지분순이익
|
-11,910
|
-87,081
|
-12,224
|
기본주당순이익(단위: 원)
|
4,593
|
5,007
|
110,854
|
희석주당순이익(단위: 원)
|
4,519
|
4,985
|
109,860
|
연결에 포함된 종속 회사수
|
98
|
100
|
75
|
나. 요약별도재무정보
(단위 : 백만원)
|
구 분
|
제25기 3분기
|
제24기
|
제23기
|
(2023년 9월말)
|
(2022년 12월말)
|
(2021년 12월말)
|
|
[유동자산]
|
1,659,723
|
2,030,746
|
1,779,773
|
ㆍ현금및현금성자산
|
678,514
|
841,798
|
964,418
|
ㆍ단기금융상품
|
374,846
|
513,312
|
205,749
|
ㆍ매출채권및기타채권
|
568,971
|
629,806
|
538,910
|
ㆍ기타
|
37,392
|
45,830
|
70,696
|
[비유동자산]
|
13,754,605
|
11,873,097
|
11,182,648
|
ㆍ투자자산
|
11,192,767
|
9,642,394
|
9,515,863
|
ㆍ유형자산
|
2,055,492
|
1,755,777
|
1,429,366
|
ㆍ무형자산
|
99,000
|
72,452
|
52,992
|
ㆍ기타비유동자산
|
407,346
|
402,474
|
184,427
|
자산총계
|
15,414,328
|
13,903,843
|
12,962,421
|
[유동부채]
|
2,124,374
|
1,503,358
|
1,334,495
|
[비유동부채]
|
2,330,977
|
2,550,665
|
2,295,467
|
부채총계
|
4,455,351
|
4,054,023
|
3,629,962
|
[자본금]
|
16,481
|
16,481
|
16,481
|
[자본잉여금]
|
1,186,457
|
1,123,110
|
1,055,717
|
[기타자본구성요소]
|
-1,410,079
|
-1,388,661
|
-997,204
|
[이익잉여금]
|
11,166,118
|
10,098,890
|
9,257,465
|
자본총계
|
10,958,977
|
9,849,820
|
9,332,459
|
종속ㆍ관계ㆍ공동기업 투자주식의 평가방법
|
원가법
|
원가법
|
원가법
|
|
(2023년 1월~9월)
|
(2022년 1월~12월)
|
(2021년 1월~12월)
|
영업수익
|
4,159,318
|
5,512,586
|
5,018,667
|
영업이익
|
1,271,242
|
1,553,795
|
1,558,729
|
계속영업순이익
|
1,112,327
|
1,092,158
|
1,524,755
|
당기순이익
|
1,112,327
|
1,092,158
|
1,524,755
|
|
|
|
|
기본주당순이익(단위: 원)
|
7,397
|
7,293
|
10,257
|
희석주당순이익(단위: 원)
|
7,378
|
7,261
|
10,165
|
*2023년 11월 14일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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