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네이버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5G모바일 유통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제20기 기말 연결기준 매출은 12,621백만원으로 5G 유통사업 3,936백만원(31.19%), 기타사업(제약개발 등) 8,685백만원(68.81%) 의 매출이 발생하였습니다.
[매출실적 요약표]
(2023년 12월말 기준)
|
(단위 : 백만원)
|
구분
|
제품
|
상품 등
|
합계
|
수출
|
509
|
197
|
706
|
내수
|
6,709
|
5,206
|
11,915
|
합계
|
7,218
|
5,403
|
12,621
|
본 사업의 개요에 요약된 내용의 세부사항 및 포함되지 않은 내용 등은 "II. 사업의 내용"의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부터 "7. 기타 참고사항"까지의 항목에 상세히 기재되어 있으며 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가. 주요 제품 현황
(단위 : 백만원, %)
|
주요 제품
|
사용용도 및 특징
|
매출액
|
비율
|
HD 카메라
|
고화질의 아날로그카메라, IP카메라, SDI카메라
|
-
|
-
|
SD 카메라
|
일반 아날로그 카메라
|
-
|
-
|
제품 기타
|
악세서리, 모듈, 제약 등
|
8,488
|
67.25
|
상품/기타
|
5G스마트폰 유통사업 / NVR, DVR 등
|
4,133
|
32.75
|
합계
|
12,621
|
100
|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실적
|
(단위 : 백만원)
|
매출
유형
|
품목
|
구분
|
제20기
('23.1.1~12.31)
|
제19기
('22.1.1~12.31)
|
제18기
('21.1.1~12.31)
|
상품
기타
|
5G, NVR, DVR 등
|
내수
|
-
|
12,330
|
18,357
|
수출
|
197
|
612
|
3,186
|
||
합계
|
197
|
12,942
|
21,542
|
||
합계
|
내수
|
-
|
19,902
|
21,544
|
|
수출
|
197
|
1,808
|
7,810
|
||
총합계
|
197
|
21,710
|
29,354
|
나. 시장여건 영업의 개황 등
(1) 업계의 현황
(가) 5G 유통 사업
① 5G 기술의 개념 및 현황
㉮ 5G는 데이터 송ㆍ수신 용량과 속도 관점에서 유ㆍ무선 차이가 없을 정도의 빨라진 '이동통신환경'과 기기 사용에 있어 저 전력성 및 많은 기기들이 접속하는 환경에서도 서비스의 안전성을 보장하는 'loT 통신 환경'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이동통신 기술방식입니다.
㉯ 5G 이동 초 광대역 서비스는 초고주파 대역의 넓은 대역폭을 이용해 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이동통신 서비스로, LTE보다 20배 빠른 최대 20Gbps의 전송 속도를 제공합니다. 이동 중에도 100Mbps의 전송 속도를 구현해 사용자는 일반 통화나 가상·증강현실, 초고화질 영상 스트리밍, 홀로그램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5G를 통해 1GB 영화를 10초만에 다운로드할 수 있고, 1㎞ 반경 내의 최대 백 만 개 사물과 연결할 수 있으며, 시속 500㎞ 고속전철에서도 끊김 없이 통신할 수 있는 등 스마트 기기 사용자의 일상생활을 풍요롭게 할 수 있는 첨단 서비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 5G는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성의 세가지 특징을 가지는데, 2019년 4월 우리나라가 최초로 5G서비스를 개시하며 갤럭시S10 5G 등 5G 스마트기기의 보급이 개시되었고, 2020년 이후 소비자에게 보급된 5G 스마트폰 등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② 5G 유통 산업
㉮ 산업의 특성
5G 유통 사업은 이동통신 수요가 존재하는 대한민국 전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영업 지역은 전 국토를 대부분 포함하며, 성별/연령/소득수준에 상관없이 고른 사용자 계층을 대상으로 합니다. 스마트폰 확산 및 초고속 무선 네트워크 활성화에 따라 모바일 기기 관련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 산업의 성장성
선진 시장 중심의 스마트폰 보급률 및 교체 주기 증가로 시장은 본격적인 성숙기에 접어들어 향후에는 저성장 기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나 보급형 LTE 스마트폰의 수요는 성장 시장 위주로 상대적으로 양호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휴대폰 자급제 시행 및 5G와 같은 신기술의 도입이 본격화되면서 스마트폰의 신규 기기의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구체적으로 세계 5G 이동통신 시장규모는 2026년 전체 이동통신시장의 50% 수준인 1조 1,588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 2020년에는 국내 이동통신시장의 5% 수준에 불과할 5G 시장이 2026년에는 국내 이동통신시장의 60%인 381억달러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연마다 폭발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단위 : 천명)
|
구분
|
'21년 말
|
'20년 말
|
'19년 말
|
|
이동전화
가입자수
|
SKT
|
29,882
|
29,261
|
28,828
|
KT/LGU+
|
32,619
|
32,141
|
32,315
|
|
MVNO
|
10,355
|
9,111
|
7,750
|
|
계
|
72,855
|
70,514
|
68,893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www.msit.go.kr) 무선통신 가입자 통계('21년 12월말 기준)
(나) CCTV 제조업
① 산업의 특성
CCTV제조업은 영상보안장비산업의 한 분야로, 보안장비라는 제품의 특성상 일반적으로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경기변동보다는 범죄 증가나 테러 발생 등 사회불안 요소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법적 의무사항으로 반드시 설치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 수요가 꾸준하게 발생합니다.
한편, CCTV 산업은 법규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입니다. 2015년 영유아보육법 개정으로 인해 국내 모든 어린이집은 의무적으로 CCTV카메라 영상장비를 설치하여야 하며, 같은 해 주택건설기준등에 관한 규칙 시행으로 130만화소 이상의 고화질의 CCTV를 설치해야 합니다. 또한, 같은 해 400인 이상 공용 시설에 대한 CCTV 의무 설치 법안이 시행되었고, 2016년에는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이 개정되었습니다. 영상보안장비 산업은 관련 법규 제정, 개정에 의하여 신규 시장이 생겨나는 등 법규의 영향이 큰 산업입니다.
영상보안장비 산업은 폐쇄적인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는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으로 생산자, 판매자, 설치업자 간 밀접한 관계 유지 때문에 신규업체의 진입이 어려운 산업입니다. 영상보안장비의 유통은 일반적으로 대형 유통업체들이 ODM/OEM 방식으로 제품을 대량 구매 후 중소형 유통업체, 지역 설치업자를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 및 설치되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수요에 맞는 기술력이 요구되며 고객과의 관계를 이어나갈 수 있는 신뢰와 소통이 필요합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전세계 전문 조사기관인 IMS Research 자료에 따르면 영상보안산업 내 CCTV와 관련된 제품의 세계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이는 CCTV 관련 산업이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을 의미합니다.
③ 국내외 시장여건
국내 영상보안장비 시장의 경쟁 형태는 특정기업의 시장 주도하에 중소업체들이 완전경쟁을 하고 있는 혼합의 형태라고 표현할 수 있습니다. 대기업인 H사가 전체 시장의 약 30%를 점유하지만, 대기업은 제품에 대한 생산 및 관리비용이 높은 특성이 있고, 이 시장에서는 중소기업들이 완전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 역시 국내 보안 시장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형 무인전자 경비업체(S사, K사)에 제품을 공급하면서 차별화된 제품군과 품질관리로 안정적인 매출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한편, 현재 국내 영상 보안시장에서 저가 중국산 제품들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거대 중국기업의 자금력을 기반으로 원가를 낮춰 국내 제조업체들의 가격보다 저가 제품으로 국내 시장을 공격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제품은 AS의 부족, 저품질 등 시장 점유율을 높이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① 5G유통 사업현황
㉮ 영업의 개황
당사는 SKT와의 계약을 통해 전국 290개 판매대리점을 거쳐 스마트폰 판매시장에서 뛰어난 성과를 이어가는데 집중하고 있으며, 이외에 생활 산업, 휴대폰 액세서리, 통신보안상품 스마트폰 기기까지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5G 통신망이 본격화되면서 5G 스마트폰의 수요는 점점 더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와 같은 상승세를 타고 5G유통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하여 전국 단위의 대리점 확장을 위하여 각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 시장 점유율
국내 5G 유통시장은 이제 막 시작된 영역이기 때문에 통계자료의 부족으로 점유율의 자세한 내용은 파악이 어렵습니다. 다만, 당사는 향후 5G 유통시장에서 지배적 입지를 다지기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은 초창기인만큼 당사와 직접 경쟁하는 업체가 많지 않은 상황입니다. 당사는 성실한 대 고객 서비스와 시장에 대한 면밀한 분석으로 앞으로도 오랫동안 5G 유통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해 나갈 것입니다.
㉰ 주요 목표시장
5G 유통에 있어 주된 목표 시장은 국내시장으로, 현재 국내 이동통신시장에서 5G 스마트폰을 유통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기술 하였듯이 최근 5G 스마트폰 가입자의 증가로 인해 5G 체제로의 변환이 가속화되고 있어 향후 최소 7년 이상 5G 스마트폰의 수요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당사는 이에 맞추어 사업을 유지하며 필요한 경우 확장해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무선이어폰과 같이 스마트폰과 이어지는 주변 기기에 대해서도 꾸준히 유통할 계획이며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상응하는 첨단 제품을 유통하고자 합니다.
② CCTV 사업현황
㉮ 영업의 개황
2000년대에 들어서서 공공분야에서 꾸준하게 성장해온 CCTV카메라 시장은 주택가에 CCTV카메라를 설치하면서 대중화 되었으며, 또한 학교 범죄가 발생하자 CCTV 등이 학교에 구축되었습니다. 최근 어린이집 사건으로 CCTV 의무화 법안이 통과되고, 신규아파트 분양 시 고화질 카메라가 설치돼야 되는 개정법이 통과되면서 CCTV카메라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시장 점유율
국내 영상 보안 장비시장은 통계자료의 부족으로 자세한 내용은 파악이 어렵습니다. 현재의 시장은 특정 기업의 시장 주도하에 중소업체들이 완전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체 기술력을 갖춘 국내의 경쟁업체는 많지 않습니다. 당사는 오랫동안 시장에서 차별화된 제품을 통해 국내 시장에서 인지도를 쌓아 왔으므로 제품을 꾸준히 개발하여 점차 시장 주도자가 되고자 합니다.
(다) 주요 목표시장
국내시장에서 당사는 HD급 아날로그카메라와 IP카메라(네트워크카메라)를 중심으로 무인 경비업체에 대한 영업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 중에서 K사의 주요 공급처로서 영상보안카메라와 저장장치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해외는 미국, 동남아 등 직접 유통채널 바이어들에게 영업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영상보안장비 시장은 크게 교체 시장 및 신규시장으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 교체 시장은 보편화된 기술 제품에 첨단 기술이 적용된 신제품이 시장에 출시 되면서 다량의 교체가 발생합니다. 이 시장은 주로 기술발전 및 신제품개발, 디지털화, 무인화 등 기술융합 및 고도화의 영향을 받습니다.
신규 시장은 인력으로 보안 감시에 활용하던 시장에 영상보안장비를 적용하면서 확대되거나 법안의 제정 등으로 새로운 수요가 발생합니다. 또한, 국가적 대형 이벤트로 신규 건설 인프라가 대규모 발생하면서 신규 시장이 발생합니다.
(라)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4세대 항암제 신약개발을 본격화하는 바이오사업을 신규로 시작하였으며, KGMP 시설을 갖춘 '아리제약'과 바이오콜드체인 전문기업 '한울티엘'의 인수를 통해 신약개발, 생산, 판매, 배송까지 제약 밸류체인을 갖춘 제약ㆍ바이오사업으로 성장시킬 예정입니다.
1. 요약재무정보
가. 요약연결재무정보
|
(단위 : 원)
|
구 분
|
제20기
|
제19기
|
제18기
|
2023년 12월 말
|
2022년 12월말
|
2021년 12월말
|
|
[유동자산]
|
19,077,384,242
|
21,954,946,937
|
78,366,932,335
|
ㆍ현금및현금성자산
|
524,454,026
|
6,859,310,183
|
32,878,734,334
|
ㆍ매출채권 및 기타유동채권
|
13,053,183,381
|
3,535,311,490
|
9,530,948,026
|
ㆍ기타유동금융자산
|
4,115,416,301
|
8,350,013,831
|
15,647,293,258
|
ㆍ기타유동자산
|
412,612,367
|
434,761,047
|
17,440,493,403
|
ㆍ당기법인세자산
|
1,450,404
|
4,079,760
|
125,172,477
|
ㆍ재고자산
|
970,267,763
|
2,771,470,626
|
2,744,290,837
|
[비유동자산]
|
11,161,429,400
|
7,990,989,347
|
35,411,932,417
|
ㆍ기타비유동금융자산
|
8,586,021,802
|
1,131,928,637
|
8,796,385,740
|
ㆍ유형자산
|
903,904,291
|
5,532,860,822
|
5,914,609,834
|
ㆍ사용권자산
|
1,413,775,807
|
1,060,987,664
|
1,497,753,853
|
ㆍ무형자산
|
257,727,500
|
265,212,224
|
18,964,320,191
|
ㆍ이연법인세자산
|
-
|
-
|
238,862,799
|
자산총계
|
30,238,813,642
|
29,945,936,284
|
113,778,864,752
|
[유동부채]
|
50,267,066,399
|
49,733,519,544
|
78,580,864,917
|
[비유동부채]
|
789,999,948
|
1,933,825,663
|
6,403,571,909
|
부채총계
|
51,057,066,347
|
51,667,345,207
|
84,984,436,826
|
[지배기업소유주지분]
|
(17,494,517,474)
|
(19,423,520,189)
|
28,920,426,997
|
ㆍ자본금
|
16,563,053,000
|
16,553,717,000
|
15,477,181,000
|
ㆍ자본잉여금
|
107,005,743,331
|
106,804,645,299
|
87,093,525,337
|
ㆍ기타자본구성요소
|
(1,257,975,708)
|
(985,117,345)
|
632,278,725
|
ㆍ이익잉여금(결손금)
|
(139,805,338,097)
|
(141,796,765,143)
|
(74,282,558,065)
|
[비지배지분]
|
(3,323,735,231)
|
(2,297,888,734)
|
(125,999,071)
|
자본총계
|
(20,818,252,705)
|
(21,721,408,923)
|
28,794,427,926
|
|
(2023.01.01 ~
2023.12.31)
|
(2022.01.01 ~
2022.12.31)
|
(2021.01.01 ~
2021.12.31)
|
매출액
|
12,621,171,735
|
21,710,751,822
|
29,353,914,817
|
영업이익(손실)
|
(13,723,591,092)
|
(29,106,439,474)
|
(28,054,707,939)
|
연결당기순이익(손실)
|
903,925,443
|
(71,956,877,116)
|
(51,922,794,415)
|
지배기업소유주지분
|
1,991,427,046
|
(69,550,357,951)
|
(50,511,022,211)
|
비지배지분
|
(1,087,501,603)
|
(2,406,519,165)
|
(1,411,772,204)
|
주당순이익(손실)
|
-
|
(2,201)
|
(1,662)
|
연결에 포함된 회사수
|
60
|
9
|
8
|
※ 상기 연결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작성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나. 요약 재무정보(별도)
|
(단위 : 원)
|
구 분
|
제20기 3분기
|
제19기
|
제18기
|
2023년 9월 말
|
2022년 12월말
|
2021년 12월말
|
|
[유동자산]
|
16,581,755,605
|
13,122,027,945
|
99,694,255,810
|
ㆍ현금및현금성자산
|
205,765,927
|
3,707,748,801
|
30,222,096,774
|
ㆍ매출채권 및 기타유동채권
|
12,132,129,530
|
545,153,146
|
8,009,078,260
|
ㆍ기타유동금융자산
|
4,091,416,301
|
8,811,967,705
|
43,945,069,972
|
ㆍ기타유동자산
|
78,645,271
|
55,123,593
|
16,646,109,412
|
ㆍ당기법인세자산
|
763,294
|
2,034,700
|
99,878,647
|
ㆍ재고자산
|
73,035,282
|
-
|
772,022,745
|
[비유동자산]
|
49,325,033,669
|
48,533,098,015
|
35,001,664,579
|
ㆍ기타비유동금융자산
|
48,438,944,626
|
37,074,229,828
|
8,245,240,500
|
ㆍ종속기업 및 관계기업 투자자산
|
-
|
6,398,793,381
|
20,724,763,853
|
ㆍ유형자산
|
-
|
4,190,499,612
|
4,585,008,516
|
ㆍ사용권자산
|
642,044,596
|
617,924,922
|
576,383,527
|
ㆍ무형자산
|
244,044,447
|
251,650,272
|
870,268,183
|
자산총계
|
65,906,789,274
|
61,655,125,960
|
134,695,920,389
|
[유동부채]
|
45,253,017,232
|
42,500,067,930
|
72,156,720,188
|
[비유동부채]
|
356,563,627
|
1,192,332,678
|
4,065,774,805
|
부채총계
|
45,609,580,859
|
43,692,400,608
|
76,222,494,993
|
[자본금]
|
16,563,053,000
|
16,553,717,000
|
15,477,181,000
|
[자본잉여금]
|
107,005,743,331
|
106,804,645,299
|
87,093,525,337
|
[기타자본구성요소]
|
(1,099,348,810)
|
(648,668,189)
|
1,006,670,179
|
[이익잉여금(결손금)]
|
(102,172,239,106)
|
(104,746,968,758)
|
(45,103,951,120)
|
자본총계
|
20,297,208,415
|
17,962,725,352
|
58,473,425,396
|
종속ㆍ관계ㆍ공동기업
투자주식의 평가방법
|
원가법, 지분법
|
원가법, 지분법
|
원가법, 지분법
|
|
(2023.01.01~
2023.12.31)
|
(2022.01.01~
2022.12.31)
|
(2021.01.01~
2021.12.31)
|
매출액
|
3,936,036,168
|
11,655,523,989
|
25,229,639,501
|
영업이익(손실)
|
(3,208,068,597)
|
(9,630,283,031)
|
(9,932,256,392)
|
당기순이익(손실)
|
2,574,729,652
|
(61,679,168,511)
|
(35,506,840,922)
|
주당순이익(손실)
|
78
|
(1,952)
|
(1,169)
|
※ 상기 연결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작성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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